[인터뷰] 김영식 대표 "고대 AMP 참 좋은데…뭐라 표현할 방법이 없네"
상태바
[인터뷰] 김영식 대표 "고대 AMP 참 좋은데…뭐라 표현할 방법이 없네"
  • 최서영 기자
  • 승인 2017.03.27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대담-김영식 고대 AMP 19대 회장]
지난 2월 28일 임기 2년 신임 회장에 취임
고대를 국내 최고 AMP로 만드는 게 목표
"입학하러 줄 서기전에 얼른 얼른 오세요"
김영식 고대 AMP 신임회장이 향후 계획에 대해 밝히고 있다.

[매일일보] 4500여 교우가 활동하고 있는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 교우회(이하 고대 AMP 교우회). 지난 2월 28일 임기 2년의 제 19대 회장으로 취임한 김영식 천호식품 대표를 매일일보가 만났다.<편집자註>

Q. 먼저 19대 회장 취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회장을 맡게 되신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다고 하던데.

A. 전임 한원덕 회장님은 17대와 18대 회장을 연임하며 고대 AMP발전을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 분의 노력 덕분에 오늘의 고대 AMP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어 먼저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한 회장님이 재작년 송년회에 몸이 편찮아 못 나오셨는데, 그때 몇 분이 "김영식 회장이 하면 행사 하나는 끝내주는데"라고 말씀하시고 회장으로 추대하셔서 19대 회장으로 일찌감치 낙점돼 있었습니다(웃음). 

Q. 이번 고대 AMP 회장을 맡으시면서 3개 대학의 회장을 맡으시게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AMP회장 '3관왕'이신 셈인데요.

A. 저는 동아대를 시작으로 부산대 AMP총동창회장을 맡았습니다. 정말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하고 느끼는 보람된 시간이었습니다. 다른 모임들과는 달리 CEO들만의 모임이라 사업적으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른 사람들에게 AMP를 다녀보라고 권하는 '전도사'가 되었고 저 역시 여기저기 AMP를 다니게 되었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26개 대학의 AMP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참 보람된 시간이었습니다. 

Q. 회장으로서 고대 AMP 교우회를 이끌어나갈 방향이나 역점 사업, 운영 목표 등은 어떤 것이 있는지요?

A. 대한민국은 소통하고 화합해야 합니다. 취임과 함께 화합을 캐치프레이즈로 내건 것도 이 때문입니다. 청계산에서 열린 등산모임 시산제에 갔다가 너무 많은 사람에 깜짝 놀랐습니다. 150명이 참석한 행사를 본 적이 없습니다. 저는 그렇게 똘똘 뭉치고 화합하는 것이 고대 AMP 최고의 자랑거리며 더욱 활성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좀 더 구체적인 운영 방안을 설명해 주세요.

A. 연말이면 각 대학에서 경영대상을 줍니다. 대부분 자수성가한 사람이 선정되는데 꼭 매출이 많은 사람이 경영을 잘했다고 보지 않습니다. 정말 타인에게 본보기가 된 경영인이 경영대상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수상자에게 학교나 동문회에 찬조도 하지 말라고 합니다. 대신 제가 개인 돈 1000만원씩을 상금으로 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전국에 이런 곳이 없습니다. 고대 AMP만 있는 상이라 더욱 빛날 것입니다.

또 고대 AMP 총교우회에는 비즈니스, 여성, 문화예술 등 여러 분과가 있습니다. 각 분과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생각입니다. 비즈니스 위원회를 전임 한원덕 회장님이 만드시고 활성화를 위해 많은 공을 들이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영식 고대 AMP 신임회장이 자신의 인생과 경영 철학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Q. 19대 회장으로서 특별히 바꾸고 싶으신 부분이 있다면.

A. 4월5일 원장, 주임교수 등과 함께 식사를 할 예정입니다. 이 자리에서 26개 대학을 다니며 느낀 장·단점을 설명하고 보다 발전적인 방안을 건의할 생각입니다. 총장님들이 통상 AMP에 관심이 높은데 고대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덜하신 것 같습니다. 총장님의 관심과 지원도 적극 요청할 생각입니다.

다른 학교들과 굳이 비교해 보자면 서울대 AMP는 공부는 빡세게 잘 시킵니다. 하지만 끝나면 모임이 잘 안 됩니다. 대기업 임원이 80%인데 몇 년 후면 대부분 퇴직해 모임이 활성화되지 않는 것입니다. 군인도 4성 장군을 주로 뽑았는데 몇년 후 퇴임하는 경우가 많아 2성 장군을 뽑습니다. 제가 부산대 회장일 때 모임이 하도 잘 돼서 서울대가 벤치마킹을 해갈 정도였습니다.

Q. 그렇다면 회장님의 총교우회 활성화 전략은 무엇입니까?

A. 눈에서 멀어지면 맘도 몸도 다 멀어지는 법입니다. 저는 스킨십을 활성화할 생각입니다. 아무리 SNS가 활성화돼도 땡볕에서 향기를 맡고 눈을 마주쳐야 기억에 남는 법입니다. 3월에 여러 모임에서 선물도 주고 만남도 가지니 김영식 만세 합디다. 제가 열정이 많습니다. 비구름이 모이면 비가 오지만 사람이 많이 모이면 힘이 생깁니다. 그리고 사람이 많은 곳에 더 많은 사람이 더 몰리는 법입니다. 만나는 사람마다 고대 AMP 잘 되겠네 합니다.

Q. 그런 정열은 어디서 나옵니까?

A. 열정은 매일매일 매일일보 보니까 나오던데요(웃음).

Q. 4월에도 골프 등 많은 행사가 있는데, 용두사미가 되지 않도록 꾸준함이 중요할텐데요.

A. 교우들이 즐겁게 놀 수 있는 장을 만드는 것이 제가 할 일입니다. 회장단 골프 행사 10팀을 모집하는데 금방 자리가 찼습니다. 벌써 "회장님 자주 봅시다"하는 소리도 나옵니다. 재미있으면 사람들이 모이고 자주 만나게 되는 것입니다. 저는 지금껏 일을 한 적이 없습니다. 일터를 놀이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못 쫓아가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 못 이긴다고 생각합니다. 고대 AMP도 즐거운 놀이터로 만들어갈 생각입니다.

김영식 고대 AMP 회장(왼쪽)과 나정영 매일일보 회장이 대담하고 있다.

Q. 차기 회장은 회장단에서 나와야한다고 말씀하신 것으로 아는데, 취임하자마자 20대 회장 얘기는 좀 이른 것 아닙니까?

A. 20대 회장 얘기를 한 이유는 부산대의 경우 회장과 상임 부회장, 그리고 수석·일반 부회장 등이 있습니다. 선임 회장들과 함께 일을 하면서 잘된 사업과 부진한 사업을 평가할 수 있게 됩니다. 계승할 사업과 중단할 사업이 명확해 지는 것입니다. 회장단에서 차기 회장이 수석부회장으로 활동하며 저를 벤치마킹할 것입니다. 2년간 잘 배우고 나면 신임 회장은 잘 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Q. 사람들을 많이 만나봤는데, 외람되지만 참 특이하신 분 같습니다.

A. 한 교수는 나더러 연구대상이라고 합디다. 다른 사람이 하는 행동을 절대로 따라하지 않습니다. 저는 매달 300만원 상당의 로또를 삽니다. 만나는 사람마다 로또를 나눠줍니다. 한번은 산에서 마주친 사람에게 로또를 줬더니 산신령 만난 기분이라고 하더라고요. 작년 10월 29일 나눠주고 남은 로또 10여장 중 1장이 2등에 당첨됐어요. 당첨금이 4860만원이었는데 세금 제하고 받은 돈이 3800만원이었습니다. 거기다 1200만원을 더해 5000만원을 만들어 29일 아기를 낳은 엄마 50명에게 100만원씩 나눠줬습니다. 어느 엄마는 아기 이름을 백만이로 지어야 겠다고 하더라구요. 

Q. 닉네임을 로또맨이라고 해야 되겠는데요.

A. 산수유 아저씨, 오뚜기 등 별명이 참 많습니다. 로또는 상상을 즐기라고 나눠주는 것입니다. 일종의 상상경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람은 상상한대로 삽니다. 2000년도 부시 대통령 취임하자마자 산수유를 보냈습니다. 세계 대통령이 되려면 힘이 좋아야합니다. 3개월 후 부시 대통령이 감사 편지를 보내왔습니다. 로사 부시 사인도 들어가 있었습니다. 산수유 효과를 부인이 더 본 것이지요. 편지를 받은 기념으로 ‘2통 사면 1통 더’ 이벤트를 펼쳤고 대박이 나서 도곡동 천호식품 건물을 지었습니다. 저는 세계 각국의 정상이 취임하면 선물을 보냅니다.  이렇게 해서 23명의 정상으로부터 답장을 받았습니다.

Q. 현재의 근황은 어떠신지요?

A. 천호식품에서는 완전히 손을 떼고 쇼핑몰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우수하지만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상품을 전문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 참새몰이 그것입니다. 4월 정식 오픈 예정입니다.

참새몰은 창업을 하려는 청년들의 멘토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면담 후 사업의 가능성이 있어 보이는 22~35세 청년에게 1인당 자금 2000~5000만원까지 투자해줄 생각입니다. 

Q. 인생 선배로서 후배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철학이 있다면?

A. 나이 40까지는 열정을 갖고, 50부터는 얼굴의 명예를 지키고, 60에는 베풀고, 70에는 욕심을 버리고, 80에는 지나온 삶을 추억하고, 90에는 다가올 100세를 대비하고, 100세 때는 머나먼 여행을 준비하고 살라고 합니다. 올해 내 나이 67세니 베풀면서 살려고 합니다.

푼돈을 잘 써야 폼도 나는 법입니다. 그래서 선물도 주고, 로또도 주고, 용돈도 줍니다. 목욕탕을 가든 등산을 가든 5만원 2장, 1만원 3장을 가지고 나갑니다. 만나는 사람마다 용돈을 줍니다. 고등학생 이상이면 5만원을 주지요. 돈은 버는 것보다 쓰는 게 중요합니다.

특유의 달변으로 인터뷰를 즐겁게 이끌어준 김영식 회장은 "산에 오르면 절이 있고, 절에 가면 부처가 있을거라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가난하고 병들어 누운 주위의 이웃이 부처다"는 법정 스님의 말씀으로 얘기를 끝맺었다.

특유의 긍정적인 생각과 실천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대담=나정영 본지 발행인 겸 편집인

정리=이상민 부장·최서영 기자

사진=이종무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