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재활로봇 융합얼라이언스’ 발족회의 개최
상태바
산업부, 재활로봇 융합얼라이언스’ 발족회의 개최
  • 변효선 기자
  • 승인 2017.03.23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계부처·유관기관이·로봇 업계, 시장활성화 및 제도개선방안 논의

[매일일보 변효선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23일 재활로봇 전문가·업계·관계기관이 참가하는 ‘재활로봇 융합얼라이언스’를 발족하는 착수회의를 개최하고 재활로봇 시장 활성화와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서울 엘타워에서 열린 이날 회의는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 △관계부처(복지부, 식약처, 국립재활원) 인사 △로봇기업 관계자 △종합병원 관계자 △재활로봇 관련 교수 △전문가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산업부는 “이번 회의는 의료기기의 특성을 지닌 재활로봇의 확산을 위해 의료기기 및 보험 관련 제도를 담당하는 관계부처와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해 로봇 업계와 공동으로 시장활성화 및 제도개선방안을 논의한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전했다.

또 산업부는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재활로봇 분류(의료용/비의료용)에 따라 필요한 로봇사업자의 행정절차 대응능력 강화 △제품 상용화 촉진을 위한 수요 창출 및 보급·확산 △제도개선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에 발족되는 로봇융합 얼라이언스는 지난 해 11월 발표된 ‘로봇산업 발전방안’의 후속조치다. 산업부는 그간 ‘재활로봇 시장활성화 심포지엄’ 등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융합얼라이언스 작업반 구성하고 이번에 첫 착수회의를 개최했다.

산업부는 “그간 국립재활원 등 국공립 병원을 통해 재활로봇 보급을 추진해 왔으나 아직 기술적인 성숙에 이르지 못했거나 제도정비가 미진하여 시장활성화에 애로사항이 있었다”며 “융합얼라이언스를 통해 전문가와 로봇기업이 기술개발, 실증사업 등 기술적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제도정비 부문은 관련 부처와 유관기관이 협업해 △재활로봇의 의료용/비의료용 분류체계 개발 △공공구매 활성화 △장애인 보조기구 지정 여부 등 폭넓은 논의를 거쳐 국내 로봇업계와 의료기관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보급활성화, 표준·인증 등 재활로봇 융합얼라이언스에서 논의할 4가지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별로 작업반(Working Group)을 구성해 재활로봇 시장 활성화와 관련 제도개선 방안을 도출하기로 했다.

향후 6월까지 작업반별 논의를 통해 구체화된 제도정비 추진방안을 마련하고 7월 중 재활로봇 심포지엄을 통해 ‘재활로봇 시장 활성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