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사드 보복 ‘불똥’, 지역 부동산에도 튀었다
상태바
中사드 보복 ‘불똥’, 지역 부동산에도 튀었다
  • 이종무 기자
  • 승인 2017.03.22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 올림픽 특구 개발 ‘난항’…제주도·인천 대규모 사업 입지 ‘흔들’
인천공항 출국장의 한 중국 항공사 수속 카운터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종무 기자] 중국의 ‘사드(THAAD) 보복’ 여파로 국내 지역 부동산도 위축되는 분위기다. 중국 당국이 한반도 사드 배치 이후 한국 투자에 대한 심사를 강화한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제주도와 인천 등 대규모 개발 사업 지역에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에 맞춰 개장할 계획이던 ‘차이나 드림 시티’ 사업이 사실상 전면 중단됐다.

차이나드림시티는 강원도 강릉시 정동진리 50만1322㎡ 일대 호텔과 콘도 등 숙박 시설을 짓는 사업으로, 지난 2015년 올림픽 특구 사업 시행자로 지정된 중국계 외국인 투자 기업 샹차오홀딩스가 4873억원을 투자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 2015년 6월 인허가 절차가 모두 마무리된 상황이라 계획대로라면 같은 해 8월 이미 착공돼야 했다.

하지만 지난해 7월 한국과 미국 양국 간 사드 배치에 합의한 이후 사업이 지지부진을 거듭하다 결국 추가 논의가 모두 중단된 상태다. 사드 배치 합의 이후 투자 자금이 투입되지 못한 탓이다.

강원도 최대 현안인 알펜시아 매각 작업도 사드 불똥을 피해가지 못했다. 사드 배치로 인한 갈등이 격화되면서 현재 답보 상태를 보이고 있다. 강원도와 강원도개발공사는 지난해 6월 중국 기업 2곳과 알펜시아 매각을 위한 협약을 맺는 등 상당한 진척을 보인 바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사드 배치 이후 중국 정부가 자국민의 한국에 대한 투자 심사 등 제재를 강화하면서 사업에 투자금이 유입되지 않아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제주와 인천 등 대규모 개발 사업에도 먹구름이 꼈다. 까다로운 심사 절차로 이른바 ‘차이나 머니’의 유입이 막힐 우려가 그만큼 커진 탓이다. 

실제 제주는 중국 자본에 힘입어 부동산 열풍이 일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 2015년 전국 표준지 공시지가 상승률은 4.47%에 그쳤지만 제주도는 무려 19.35% 급등했다.

이어 제주특별자치도가 발표한 ‘외국인 투자 사업 현황’을 보면 지난해 12월 현재 제주도내 외국인의 투자 사업은 모두 24건으로 이 가운데 중국인이 투자한 사업은 16건(66.6%)이다. 사업비만 10조2338억원에 이른다.

인천지역의 부동산 시장 역시 안절부절 못하는 모습이다. 특히 중국 자본을 유치해 영종·청라 신도시 개발에 박차를 가하려던 구상도 된서리를 맞는 건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인천시는 지난 2015년과 지난해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의 영종지구와 송도지구의 미분양 아파트를 중국인 투자자에게 매각한 바 있다.

업계는 중국인의 한국 부동산 투자 위축이 본격화된 것은 아니라고 보지만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있다고 입을 모은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대규모 부동산 개발의 경우 어느 정도 매몰비용(sunken cost)이 들어가기 때문에 구속력이 없는 양해각서(MOU) 체결까지의 단계라면 개발 계획이 원천 무효화되거나 불발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면서 “제주도와 인천 등에서 사업 진척 속도에 따라 지엽적으로 양극화가 빚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예상했다.

이에 대해 심교언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는 “관치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큰 중국 당국의 입장에 따라 중국인들도 이를 따라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중국인들의 직접 투자 관점에서 접근한 지역은 일시적인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