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대선주자들 “박 前 대통령, 철저한 검찰수사 당부”
상태바
野 대선주자들 “박 前 대통령, 철저한 검찰수사 당부”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3.21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진실규명이 국민통합” 李 “구속수사 해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운데)가 20일 오후 광주 북구 용봉동 전남대학교 후문에서 대학생, 시민과 함께 대선 경선 홍보영상을 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야권의 대선주자들도 21일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소환과 관련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주문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은 더 이상 국민을 실망시켜서는 안 된다”며 “진실규명이 국민통합의 첫걸음”이라고 밝혔다.

문 전 대표 경선캠프의 박광온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모든 진실을 밝히고 용서를 구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며 “검찰은 한 점 의혹없이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안희정 충남지사의 대변인인 강훈식 의원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검찰은 법과 정의에 성역이 없다는 것을 스스로 보여줘야 한다”며 “낡은 시대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시대교체의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수사와 청와대 압수수색을 요구했다. 이 시장 측 대변인인 김병욱 의원은 “검찰은 혐의를 부인하고 증거인멸마저 우려되는 박 전 대통령을 구속 수사하고 청와대를 압수수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은 뇌물수수, 직권남용 등 13개 혐의를 가진 범죄 피의자이다. 그러나 범죄 혐의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한 채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만을 밝히고 있다"며 “검찰은 '박근혜 게이트'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엄중한 처벌이야말로 국민이 염원하는 공정한 나라로 가는 첫걸음임을 유념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전 공동대표는 “박 전 대통령은 검찰조사를 통해 본인이 야기한 국정혼란과 국론분열에 대해 국민들에게 사죄를 시작하기 바란다”고 박 전 대통령의 솔직한 고백과 헌법에 대한 속죄를 당부했다.

안 전 대표의 대선캠프의 문정란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박 전 대통령은 국민들이 두 눈을 부릅뜨고 검찰조사에 대해 지켜보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며 “어떤 변명과 책임회피도 국민은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박 전 대통령의 솔직한 고백과 헌법에 대한 속죄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