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검찰출두에 정치권 “성역없는 조사” 촉구
상태바
朴 검찰출두에 정치권 “성역없는 조사” 촉구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3.21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국민통합을 위한 메시지 없어…檢, 조직 명운걸어야”
한국당 “檢, 여론에 휘둘리지 말라…朴 예우와 안전에도 힘을 써달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출두와 관련 정치권은 21일 성역없는 조사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은 조직의 명운을 걸고, 13가지 범죄 피의자로서 ‘자연인 박근혜’에 대한 엄정한 조사와 수사를 통해 박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을 낱낱이 밝혀 진실에 대한 더 이상의 공방이 없도록 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경미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검찰의 ‘예봉(銳鋒)’이 말잔치가 아니라는 사실을 증명해주길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이날 박 전 대통령이 “국민께 송구하다”고 짧은 입장발표에 대해선 “박 전 대통령의 메시지에 주목했던 국민들은 또 한 번 무색해졌다”며 “전대미문의 국정농단 사태를 벌여 헌정 사상 최초로 헌재에 의해 파면된데 대한 반성이나 사과는 없었다. 국민통합을 위한 메시지도 없었다”고 비판했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박 전 대통령의 검찰출두 보도 후 기자들과 직접 만나 “행여나 했었는데 역시나였다”며 “본인의 죄에 대해 전연 반성않는 태도에 실망스러웠고 국민에 대한 예의도 아니다”고 평가했다.

주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은 지난 6개월 간 국정을 혼란시킨 것만해도 국민께 용서를 구했어야 했고 헌정사상 만장일치로 탄핵을 당한 것만 갖고도 이미 유죄선고를 받은 것이나 다름없다”며 “검찰은 신속하고 철저하게 성역없이 수사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도 이날 아침 당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통령은 역사와 국민 앞에 진실을 소상히 밝혀야 한다”며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철저한 검찰조사를 촉구했다.

그는 “자연인 박근혜는 피의자로서 형사소송법상 진술 거부권, 묵비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대한민국을 4년간 대표했던 헌법과 법률의 수호자였던 대통령으로서 역사와 국민 앞에 진실을 소상히 밝힐 의무가 있다”며 “박 전 대통령 수사와 관련해서 검찰이 법과 기준과 원칙에 따라서 정치적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좌고우면 없이 교과서적으로, 모범적 결정으로 구속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당의 지위를 잃게된 자유한국당은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한다”며 원론적인 입장을 내놨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헌정사상 네번째 전직 대통령의 검찰 출두라는 국가적 비극에 참담함과 안타까움을 느낀다”며 “검찰은 어떤 외압과 여론에도 휘둘리지 말고 법과 원칙에 따라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이같이 밝히면서도 “(검찰은)조사과정에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와 안전에도 힘을 써달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