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 3黨에 소외당한 민주·정의당 “이해가 안 간다”
상태바
개헌 3黨에 소외당한 민주·정의당 “이해가 안 간다”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7.03.16 16:1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전 개헌 합의’에… 우상호 “1당 두고 어떻게”, 심상정 “총리 워너비들의 권력 야합 모의”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중국의 경제보복조치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의 개헌합의를 두고 “저를 제외하고 어떻게 개헌을 추진하겠다는 건지 잘 이해가 안 간다”고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50일밖에 안되는 대선일정에 개헌을 끼워 넣는다는 발상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어제(15일)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국민의당 등 세 당 원내대표가 모여 개헌 합의를 했다는 사실을 기자들을 통해 알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저는 개헌에 긍정적인 편이다”며 “그런 저를 제외하고 그렇게 세 분이 모여서 하니까 이게 좀 정략적이라는 느낌이 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한 명이라도 더 끌어들여야 되는 거 아닌가? 그렇기에 더욱 잘 이해가 안 간다”고 덧붙였다.

우 원내대표는 “지금 각 당이 대통령 후보 경선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현재 국회에서는 법안도 제대로 심의를 못하는 상황”이라며 “그런데 어떻게 대선 전에 개헌을 하고 그 바뀐 개헌안으로 대통령을 뽑을 수가 있겠나. 개헌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심상정 대표는 이날 3당의 개헌합의를 두고 “국민 주권을 무시한 쿠데타적 발상”이라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대선에서 집권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정당들이 개헌을 통해 반전을 도모하는 시도. 즉 용꿈을 포기한 총리지망생들, ‘총리 워너비’들의 권력 야합 모의”라며 이같이 말했다.

심 대표는 “제3지대는 이미 없다는 것이 확인됐다”면서 “(개헌은) 충분한 공론과정과 국민적 합의를 거쳐 추진돼야 한다. 50일밖에 안되는 대선일정에 개헌을 끼워 넣는다는 발상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17-03-16 17:10:28
국민의당은 불법경선 중단해야 합니다! 저, 양필승이 박지원 대표에게 보낸 [국민의당 불법경선 관련 고소장제출 및 가처분 청구] 내용증명 원문 공개합니다. http://fb.me/7KN7eAju4

김건혜 2017-03-16 16:27:40
막강한 권력을 가지고, 자기들 특권만을 늘려온 국회의원들이.
왜 이 시점에 개헌을 하자고 하는 걸까?
본인들이 해 놓은 것들 때문에.. 민심을 얻을 자신이 없기 때문이고,
저질러 놓은 죄악이 너무 많아서, 정권교체가 두렵기 때문이다.
분권형이든, 내각제든 부패한 국회가 더 강력한 정치 권력을 갖게된다
국민은 국회의원들를 위해 대통령 직선제를 포기할 생각이 없다.
개헌을 한다면, 스웨덴처럼 국회의원 특권을 모두 없애는 개헌을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