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터고-공인시험연구원, 시험인증 전문인력 채용 약정식 개최
상태바
마이스터고-공인시험연구원, 시험인증 전문인력 채용 약정식 개최
  • 변효선 기자
  • 승인 2017.03.16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청년 취업 Win-Win 사례… 4차 산업혁명 견인할 시험인증분야 발굴·육성할 것”

[매일일보 변효선 기자] 서울로봇고등학교 등 26개 마이스터고 학생 61명과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등 6개 공인시험연구원 간의 시험인증 전문인력 채용 약정식이 16일 더케이 호텔에서 열렸다.

마이스터고란 전문적인 직업교육을 위해 산업계의 수요에 직접 연계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고등학교로 이번 행사에는 26개교가 참석했다.

시험인증기관으로는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FITI시험연구원 △KOTITI시험연구원 등이 약정식에 참여했다.

최근 다양한 융·복합 신제품의 출현과 제품수명 단축 등으로 인해 시험인증의 수요는 날로 증가하고 있으나 시험인증기관은 인지도 부족 등으로 기초인력수급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또 청년들은 대·내외적인 불확실성에 따른 내수·투자침체로 청년실업률이 증가하는 등 일자리 부족으로 인한 고통을 겪었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일자리 부조화로 인한 문제해결과 전문인력양성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2014년 6월부터 마이스터고 시험인증 맞춤반 교육사업을 실시해 오고 있다.

이번 약정식에 참석한 학생들은 작년 4월 선발돼 시험인증 맞춤반 교육을 받고 있으며 올해까지 추가 교육을 이수하고 2018년 졸업에 맞춰 시험인증기관에 취업을 한다.

시험인증 맞춤반 채용절차는 △학교장 추천 △선발 △맞춤반 교육(1단계) △채용약정 △맞춤반 교육(2단계) △취업 순으로 이뤄진다.

이미 입사한 1, 2기 마이스터고 학생들은 업무 이해도 및 현장적응력을 높이 평가받아 시험인증기관의 수요증가로 당초 계획(3년간 총105명) 보다 90%이상 증가한 인원이 입사하게 됐다.

국가기술표준원은 “향후 시험인증기관뿐만 아니라 민간시험인증기관(KOLAS)으로도 이 프로그램을 확대해 시험인증분야의 질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채용약정식에 참석한 정만기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은 어려운 취업난을 뚫고 취업을 확정지은 마이스터고 학생들을 치하했다.

정 차관은 “마이스터고 시험인증 맞춤반 교육 프로그램은 현장에서 필요한 전문 인력을 사전에 양성해 취업시키고 실무에 바로 투입하는 등 상승(Win-Win)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청년취업의 좋은 사례”라며 “앞으로도 4차 산업혁명을 견인 할 수 있는 시험인증분야를 적극 발굴해 육성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