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중앙공원 해법 두고 환경·시민단체 정면 대립
상태바
세종시, 중앙공원 해법 두고 환경·시민단체 정면 대립
  • 박웅현 기자
  • 승인 2017.03.15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제가 되고 있는 금개구리 서식지 모습.

[매일일보 박웅현 기자] 종특별자치시 중앙공원內 금개구리 서식지에 대한 해법을 두고 5차 다자간협의 일정이 무기한 연기된 가운데 환경운동의 방향을 수정해야 한다는 여론이 제기되고 있다.

세종시 입주민협의회는 금개구리 보존이라는 명제아래 환경단체가 자신들의 이익 구조를 만들기 위해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조성 되어야 될 중앙공원을 무리하게 생태공원으로 조성 하려고 한다며 강하게 어필하고 있어 향후 충돌이 예상되고 있다.

행복도시입주자대표회(이하 입대협)는 13일 성명서에서 행복청이 언론에는 중앙공원 내 금개구리 구역이 대폭 축소되는 것처럼 말하고 있지만 사실은 막대한 면적의 농지가 그대로 유지되는 것으로 이는 꼼수에 불과하다며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입대협은 이번 행복청 제안이 기존안과 전혀 바뀌지 않았으며 오히려 금개구리를 죽이고 공원을 반쪽으로 만드는 재앙을 가져올 것이라며 거부 의사를 분명히 하고 세종시 건설의 중요한 근간인 중앙공원이 농지로 전락되는 것을 결코 간과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지난 2004년 한국토지공사와 원흥이 환경단체와 1년간의 협의를 통해 조성한 3만6천㎡규모의 청주시 두꺼비생태공원이 12년이 흐른 현재 두꺼비개체수가 급격하게 줄어들어 애물단지로 전락한 대표적 실패사례를 타산지석 삼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입대협은 금개구리가 도심에서는 살수 있는 여건과 환경이 맞지 않는 만큼 제3의 대책서식지로 이주해 보호 하는게 마땅하며 이미 행복도시 착공 시부터 수 많은 멸종 위기 생물들이 존재했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10년이 지난 지금 생태계 보호라는 명목은 논리적으로 부족하다는 생각이다.

이어, 논과 금개구리는 상극의 조건으로 중앙공원의 여건상 금개구리가 서식하기 적합하지 않음이 확인되고 있으며, 실제로 금개구리의 생태구조가 몇 마리 남지 않은 사실은 은폐하면서 막대한 면적을 논과 습지로 방치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세종시민들은 공원을 조성한다고 하여 공원 조성비를 지불한 것인데 만약 논이나 습지로 남겨진다면 이는 기망행위에 해당되며 공익이 아닌 사익을 추구하기위해 사용 되어지는 명백한 비리행위라며 역풍을 예고했다.

이에 대해 행복청의 입장은 중앙공원은 호수공원과 수목원 등을 포함하여 300만㎡로 조성되어 있으며 금개구리 서식지의 애초 원안은 54-56만㎡이었으나 21만㎡으로 대폭 축소한 것으로서 공원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세종시민들이 걱정하시는 것처럼 일부 단체에 혜택을 주기위한 수단은 전혀 아니라고 답변하고 대체 서식지의 이전은 사실상 불가능한 것이 사실이며, 전문가 모니터링 결과 2년~3년차진행이 거듭 될수록 개체수가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고무적이라는 평가다.

한편, 입대협은 더 이상 행복청은 세종시 반대 세력과의 야합을 중단하고 중앙공원을 원안대로 추진하면서 금개구리의 안전한 이주로 문제를 해결 해 줄 것을 촉구하는 한편 4월 1일 대규모 집회를 통해 중앙공원의 올바른 건설을 위해 끝까지 투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