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자 4人, ‘통합인식’·‘개인비리’ 등 난타전
상태바
민주주자 4人, ‘통합인식’·‘개인비리’ 등 난타전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3.14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대연정은 소연정 안될 때” 李 “청산이 곧 통합”
崔 “安, 불법자금유용 52억원 해명내놔야” 安 “이미 사과”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최성 고양시장(왼쪽부터), 이재명 성남시장,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선거후보자 방송사 합동토론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 대선주자들의 신경전이 한층 더 격해졌다. 이재명 성남시장·최성 고양시장·문재인 전 대표·안희정 충남지사(후보 순)는 14일 처음으로 치러지는 TV토론회에서 ‘통합 인식’과 불법자금 유용 등 개인비리에 대해 난타전을 벌였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최대화두로 떠오른 ‘통합’에 대한 각 주자들의 구상은 상이했다. 이 시장은 자유한국당을 청산의 대상으로 한정했고 최 시장은 야권공동정부 구상을, 문 전 대표는 소연정을 주장했다. 반면 안 지사는 거듭 보수세력과의 대연정을 주장했다.

이 시장은 “적폐를 청산하기 위한 제도를 적폐세력들과 손을 잡고 만든다는 것은 자가당착”이라며 “범죄자들과 함께 살 수는 없다. 청산이 곧 통합”이라며 한국당과의 연대를 일축했다. 최 시장은 안 지사를 겨냥, “연정과 협치는 다르다”면서 “지금 헌재 판결을 인정하지 않고 있는 한국당과의 연립정부를 하는 것은 마치 친일독재세력과 연정하는 것”이라며 야권공동정부 수립을 통한 통합을 제시했다.

문 전 대표는 국민과 야당이 힘을 합친 소연정을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지금 구조상으로는 야당끼리만 힘을 모아도 충분히 (개혁 입법 통과가)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적폐청산과 사회 대개혁은 국민의 힘으로 이뤄진다”면서도 “대연정은 소연정이 안될 때 하는 것”이라고 협치에 무게를 뒀다.

반면 안 지사는 거듭 대연정을 강조하면서 중도보수를 공략했다. 그는 “국가개혁을 하기 위해선 강력한 수단이 있어야 한다”며 “국회에서 개혁입법을 처리할 때마다 촛불을 들어달라고 할 것이 아니지 않느냐. 대연정이 유일한 수단”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타 후보들에 대한 개인 비위 등을 따져 물으면서 흠집내기에도 나섰다.

특히 선두를 달리고 있는 문 전 대표에 대한 질문세례가 쏟아졌다. 문 전 대표는 최 시장의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 등 문캠 내부의 구설수’와 관련 질문에 “모든 사람이 완전할 수는 없다”며 “이런 분들이 함께 모여 장점을 살린다면 정권교체의 밑거름이 되고 국정을 잘 발전시켜나갈 인재풀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다만 이 시장이 “일방적으로 주자들간의 토론회를 피하는 것이 아니냐, 주자들간 앞으로 2~3시간 자유토론을 할 생각이 있느냐”는 지적에는 “(토론회를) 피할 생각은 전혀 없다”면서도 “스케줄을 일방적으로 제한할 수는 없고, 당과 협의해서 토론회를 만들어야 하고, 방송사라든지 초청하는 경우가 있지 않을까 한다”고 확답을 피했다.

또 안 지사의 불법정치자금 52억원 유용에 대해서 최 시장이 거듭 따져묻자, 안 지사는 “같은 당 동지에게 그런 식의 질문을 받을 줄은 몰랐다”면서 불쾌감을 표시했다.

안 지사는 “이미 그 부분은 인정과 사과, 처벌을 받았다”라며 “2010년, 2014년 도지사 선거 통해 이런 사실 전제하고 이미 도지사로 선택 받았다. 그런 과정이 국민여러분들께 정치적으로 사면 복권 받은거라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