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보호무역 강화…국내 철강업체 곤욕
상태바
트럼프 보호무역 강화…국내 철강업체 곤욕
  • 김은지 기자
  • 승인 2017.03.14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상무부, 한국산 철강제품 반덤핑 관세 판정 임박
세아제강 포항공장 강관제품이다. 미 상무부는 현대제철과 세아제강이 이번 달 내에 수출하는 유정용 강관에 대해 최종 반덤핑관세 결정을 내릴 전망이다. 사진=세아제강 제공

[매일일보 김은지 기자]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보호무역 기조를 강화하면서 국내 철강업계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14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이달 내에 포스코 철강제품 후판에 대해 최종 관세판정을 내릴 예정이다. 현대제철과 세아제강이 수출하는 유정용 강관에 대해서도 최종 반덤핑관세 결정이 내려질 전망이다.

앞서 미국 상무부는 포스코 후판에 대해 지난해 예비판정에서 6.82%의 반덤핑관세를 부과했다. 또한 미국은 2014년 한국산 유정용 강관에 대해 9.9~12.82%의 반덤핑관세를 부과한바 있다. 작년 예비판정에서는 관세율을 3.8~8.04%로 인하 결정했다.

문제는 피터 나바로 백악관 국가무역위원회(NTC) 위원장이 텍사스주 휴스턴 강관공장 보호를 위해 한국산 유정용 강관에 대한 반덤핑관세를 36% 가량으로 상향해야 한다는 의견을 미국 상무부에 전달했다는 점이다.

이와 관련,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지난 10일 기자간담회에서 반덤핑관세 최종 판정이 60% 이내로 껑충 오른다면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를 준비하고, 미국 보호무역주의에 대비해 워싱턴에 통상사무소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관세판정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국내 철강업계는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철강 개별회사가 대응할 문제가 아니며 정부주도하에 동종 업계가 협력해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국철강협회 측은 트럼프 보호무역주의에 대해 “미국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있고 미국 철강협회와 협력 방안도 논의중이며 미 주요인사들과도 회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미국 백악관은 무역 정책과 관련해 미국 내 근로자와 사업이 우선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