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추진
상태바
광주시,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추진
  • 윤성수 기자
  • 승인 2017.03.09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비 91억원 확보

[매일일보 윤성수 기자] 광주광역시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각종 공모에 잇따라 선정돼 91억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이에 따라 전통시장을 지역경제의 터전이자 문화의 근거지로 키우고 특히 청년들의 삶터로 육성하려는 광주시의 계획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시는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와 농림축산 식품부가 공모한 ‘2017년 생활권 선도사업’, 중소기업청이 공모한 ‘지역선도 시장 육성사업’와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사업’, ‘골목형 시장 육성사업’, ‘주차환경 개선사업’ 등에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이로 인해 시는 총 14건의 사업에 국비 91억원을 지원받게 됐으며, 지방비 64억원을 포함해 총 154억원을 투입해 전통시장 관련 사업들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2017년 생활권 선도사업에 선정된 ‘남도청년 장돌뱅이 사업’은 광주시, 광산구, 나주시, 담양군, 화순군, 함평군, 장성군이 공동 추진하는 사업으로 전통시장의 상생교류 등을 확대해 청년창업 및 전통시장 활성화를 도모한다.

지역선도 시장 육성 사업은 ▲양동시장은 광주를 선도하는 대표 시장으로 육성하고,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 사업에 선정된 ▲말바우시장 ▲봉선시장은 지역의 역사·문화·관광자원을 연계해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조성하며, 골목형 시장 육성사업에 선정된 ▲양동수산시장 ▲운암시장은 특화환경 조성 및 특색상품 개발 등 골목형 시장으로 육성한다.

주차환경 개선사업에 선정된 ▲대인시장 ▲양동시장 ▲봉선시장 ▲말바우시장 ▲1913송정역시장 ▲지산유원지 ▲자동차의 거리는 공용주차장 건립, 주차장 개·보수 등 주차환경 개선으로 시장 진출입이 편리해지고 불법 주정차에 따른 교통 혼잡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민선6기에 들어 '서민경제의 최 일선 현장인 전통시장은 지역의 전통이자 삶의 맥박인 만큼 다시 맥박이 뛰게 해야 한다’는 윤장현 시장의 확고한 철학 아래 총 453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다양한 활성화 사업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 대인시장과 1913송정역시장 등은 다시 활기를 되찾으며 지역경제와 마을공동체의 든든한 핵으로 부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실제 1913송정역시장은 20~30대 청년 상인들이 창의적이고 색다른 콘셉트로 참여하면서 활력을 되찾고 전국에서 찾아오는 시장으로 변모했다.

지난해 4월 1913송정역시장이라는 이름으로 재개장한 뒤 하루 평균 방문객이 200명에서 3000여명으로, 주말에는 방문객이 배로 늘어나 전국적인 명소로 부상했다.

남광주밤기차야시장은 1960~1980년대 남광주역의 추억을 떠올리는 볼거리와 남도수산물을 활용한 향토음식, 이색적인 이국요리의 조합으로 시민의 발길을 붙잡고 있다.

특히 전체 이동매대의 75%를 차지하는 청년상인들의 열정이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대인예술시장은 매주 토요일 예술시장을 여는 문화·예술로 특화된 시장으로 자리를 잡았다.

150여 명의 셀러들의 수공예 예술품, 시장 내 곳곳에서 열리는 문화공연은 시민과 관광객들의 발길을 붙잡고 있다.

이밖에도 광주시는 전통시장을 화재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안전 인프라 구축을 강화하고 있으며 지난해 12월부터 지난 1월까지 3회에 걸쳐 집중적인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특히 양동 수산시장 채소동이 화재위험이 높아 광주시는 긴급예산 2200만원을 투입해 낡은 전선을 교체하고 조명공사를 진행했다.

또 관내 24개 전통시장 점검결과 조사된 8개 시장 82개 점포와 공동시설물의 방화셔터 등 화재 위험이 있는 시설물에 대해서도 5850만원을 투입해 5월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지역선도 시장 육성사업에 선정된 양동복개상가 손중호 상인회장은 “양동시장은 환경개선도 중요하지만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가 부족해 이를 집중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공모사업 선정을 계기로 상인들도 적극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문화관광형 시장육성 사업에 선정된 말바우시장 상인회 정종록 회장은 “말바우시장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장점과 지역의 문화적 자산을 잘 접목해 다양한 지역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윤장현 시장은 “시장은 서민들의 삶의 애환이 깃들어 있는 소중한 전통의 공간이자 지역경제의 심장과도 같은 곳이다”며 “전통시장이 활기가 넘치고 야시장은 남녀노소가 즐겁게 찾는 명소가 되도록 지속적인 활성화 사업들을 추진해 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