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공기관 사회적 책임성과 평가 지표 개발 착수
상태바
경기도, 공공기관 사회적 책임성과 평가 지표 개발 착수
  • 고상규 기자
  • 승인 2017.03.08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안세한/고상규 기자] 경기도가 산하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CSR)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개발 착수에 들어간다.

8일 도에 따르면, 지난 2010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평가하는 국제표준인 ISO26000이 제정된 이래 선진 각국은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확보키 위해 기업 뿐 아니라 정부, 지자체, 시민단체에 이르기까지 각 주체에게 사회적 책임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이미 글로벌 기업들은 ISO26000 준수 이외에도 CSR 경영활동을 추진하고 이를 지속가능경영보고서로 매년 발간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 속에서 도는 지난해 지자체 최초로 '경기도 공공기관 및 중소기업의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성화 지원 조례'를 제정했다. 이를 근거로 각종 교육, 컨설팅, 포럼 등 도내 공공기관 및 중소기업의 CSR 확립을 위한 기반 조성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조례에서는 도내 공공기관 및 중소기업의 경우 사업과 조직운영에 있어 사회적 책임(CSR)을 다해야 하고, CSR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에 참여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특히 도내 공공기관들은 매년 '성과평가'를 받아야 하며, 정기적으로 '지속가능 경영보고서'를 발간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먼저 CSR에 대한 국제표준인 'ISO26000'에 근거, 도내 23개 공공기관의 사회적책임(CSR) 경영 현황을 전수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공공기관의 유형과 사업영역에 맞는 성과지표를 올해 12월 완료를 목표로 개발에 들어간다.

개발이 완료되면 약 3개월 간에 걸쳐 5개 공공기관을 무작위로 선정, 시범평가를 진행하게 된다. 이후 발생된 문제점을 발굴·보완하고 공청회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2018년부터 23개 공공기관에 모두 도입하게 된다.

또, 매년마다 도내 공공기관의 CSR 성과를 평가하고, 이에 맞는 상벌제도를 마련하는 등 CSR 경영 활성화에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도 CSR 교육, 포럼 개최, 사례 발굴, CSR 컨설팅 등 도내 공공각 기관의 사회적 책임(CSR)을 종합적으로 다루고 실효성 있게 지원할 수 있는 각종 사업들을 추진할 방침이다.

길관국 도 공정경제과장은 “CSR은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조직의 사업적 경쟁력을 높임과 동시에 지역사회의 발전, 다음세대를 위한 복합적 가치 창조라는 차원에서 반드시 활성화 해야 하는 필수 조건”이라며, “이번 CSR 지표개발이 공공기관을 넘어 민간까지 널리 확산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