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뜰리에바또' 공방, 가죽공예 핸드메이드 고수로 '정평'
상태바
'아뜰리에바또' 공방, 가죽공예 핸드메이드 고수로 '정평'
  • 강세민 기자
  • 승인 2017.03.08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민정 공방장의 수공예 가죽 작품들.(사진=아뜰리에바또)

[매일일보 강세민 기자] 인터넷은 모든 정보와 교육이 가능하지만 유일하게 쉽지 않은 세계가 있다. 바로 ‘手공예’.

사람과 사람이 손(手)으로 하나하나 설명하며, 배우고, 끊임없는 반복학습이 필요한 사항(도제방식)이기 때문에 화면을 통해 일방적 기술을 전하는 인터넷에서는 결코 환영받지 못하는 수업 중에 하나다. ‘나만의 것’이 필요하거나 독창적이고 작품적 요소가 있는 소지품을 가지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핸드메이드’ 가죽제품이 주목을 받고 있다. 때문에 각 지자체나 문화센터 강의 종목에도 빠지지 않는 것이 수공예 작품교실이다.

최근 들어 급격히 ‘수공예’에 대한 관심이 놓아졌지만, 쉽게 접할 기회가 없어 마음 조렸던 상황이라면 부산 광안리에 가죽을 이용한 수공예 공방이 있다.

디자이너와 아티스트로 활동 중인 조민정 공방장의 부산 광안리「아뜰리에바또」가 그 곳.

공방은 단순히 제작만 진행하는 게 아니라 각 개인의 디자인을 반영할 수 있는 디자인 수업도 병행,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수업은 이론부터 창작·개발에 이르기까지 일선에서 자신의 디자인으로 상품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실무 교육을 토대로 이뤄진다. 자신의 브랜드를 꿈꾸는 디자이너나 공예가를 희망하는 누구나 이곳에서 가죽의 기초부터 디자인 개발, 제품제작에 필요한 집중적인 1:1 맞춤식 수업을 받을 수 있다. 아뜰리에바또 가죽공방은 가죽팔찌부터 핸드백까지 다양한 가죽제품을 제작한다.

한 땀 한 땀 손으로 직접 꿰매는 핸드메이드 기법과 재봉틀을 사용한 제작방법만을 고수하는 것이 특장점이다. 특히 이곳의 제품은 완성도와 독창성에서 타 공방과 확실한 차별성을 갖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조민정 공방장

조민정 공방장은「아뜰리에바또」가죽공방에서 수업 외에 대학 출강도 병행하며, 디자인 창업이나 상품 디자인 개발과 관련된 수업을 지도하고 있다.그녀는 다양한 전시회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각종 디자인 공모전의 다양한 수상 경력도 갖고 있으며 심사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조민정 공방장은 “아직 소규모인 국내 핸드메이드 가죽 시장이 우리 공방으로 인해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한다. 아울러 향후 공방 설립을 희망하는 모든 이들에게 참다운 멘토가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지금은 부산대학교 조형학과 섬유전공, 부산경상대학교 문화상품디자인과, 동서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등에 출강하고 있고 대학(동아대학교 섬유조형디자인과)을 졸업한 뒤 부산대학교 대학원 조형학과에서 섬유를 전공했다.

조민정 공방장의 전시경력도 화려하다. 지난 2009년 벡스코에서 부산 국제 섬유패션전시회를 통해 개인전을 연 것을 시작으로 2010년 해운대 아트센터에서 ‘석사학위청구전 陰+陽전’, 2015년 조민정 개인전 ‘harmony 展’, 지난해 목요아트 스페셜 조민정-‘바람이 지나가는 숲 展’ 등을 잇달아 가졌다.그룹전 참가는 ‘21세기’청년작가전’, ‘마음을 담은 선물전’ 등 수십여 차례에 달하며 수상경력도 전시경력에 못지않다.

2006년 한국전통문양 텍스타일디자인 공모전에 입선한 것을 시작, 부산 텍스타일대전 우수(2009), 부산 텍스타일대전 입선(2009), 부산미술대전 입선(2010) 등을 기록했다.2011년엔 성산미술대전 우수, 부산미술대전 입선, 경상남도미술대전 입선 등의 수상기록을 가졌다.이후 성산미술대전 우수(2012), 경상남도미술대전 우수(2013), 경상남도미술대전 입선(2014), 경남남도미술대전 입선(2015), 부산산업디자인 전람회 특별상(2015)을 받는 등 해마다 굵직한 수상을 이어오고 있다.

한편, 2014년 개최된 부산텍스타일대전과 지난해 열린 ‘부산산업디자인 전람회’에서는 심사위원으로 위촉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