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신의 ‘뉴삼성’ 첫 발, 남은 과제는?
상태바
쇄신의 ‘뉴삼성’ 첫 발, 남은 과제는?
  • 이한듬 기자
  • 승인 2017.03.01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전실 해체 및 자율경영 전환 등…이재용 공백 최소화·신뢰회복 관건

[매일일보 이한듬 기자] 삼성그룹이 과거의 관습과 폐단을 철저히 배제하고 정경유착의 고리를 완전 차단하기 위한 대대적 쇄신을 선언했다. 기존과는 다른 ‘뉴삼성’으로의 도약 의지를 대외적으로 드러낸 것이다. 하지만 아직도 해결해야할 과제는 남아있다는 지적이다.

삼성은 그룹의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을 해체하고 계열사 자율경영 체제를 도입하는 내용의 쇄신안을 지난 28일 발표했다.

최지성 미래전략실장(부회장)과 장충기 미래전략실 차장을 비롯해 미전실 산하 7개 부문 팀장도 모두 사임했고, 박상진 삼성전자 대외협력부문 사장(승마협회장) 역시 삼성전자와 승마협회에서 모두 사임했다.

매주 수요일 삼성 서초사옥에서 개최됐던 그룹 사장단 회의도 폐지된다. 연말 최고경영자(CEO) 세미나, 간부 승격자 교육, 신입사원 연수 등의 행사도 모두 없어진다.

대관업무 조직도 해체됐다. 이와 함께 외부 출연금, 기부금의 일정기준 이상은 이사회 또는 이사회 산하 위원회의 승인 후 집행키로 했다.

그룹의 컨트롤 타워가 해체되면서 삼성은 향후 계열사별로 각사 대표이사와 이사회 중심의 자율 경영을 펼치게 된다.

특검의 수사가 이제막 종료되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한 수뇌부 5명이 대거 기소된 상황에서 삼성이 쇄신안을 전격 발표한 이유는,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고 투명경영을 실천해 글로벌 인류기업인 삼성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이 부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12월6일 최순실 국정농단 청문회 당시 전경련 탈퇴와 미전실 해체를 공언한 이후 이달 초 전경련을 탈퇴했고, 이번 쇄신안 발표를 통해 약속을 지켰다.

그러나 삼성에 대한 반감을 잠재우고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선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검의 수사 과정에서 제기된 의혹만으로 여론의 집중포화를 맞을 정도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거대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삼성은 조만간 사회공헌 대책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해 12월 국회 청문회에서 조원 규모의 이건희 삼성 회장 차명계좌 자금에 대해 “어머니, 형제들과 의논해 결정할 시기가 오면 좋은 일에 쓰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해당 주식의 처분을 지금 당장 결정할 수있는 상황이 아닌만큼, 향후 시기와 방법 등을 논의해 약속을 이행할 전망이다.

이 부회장의 공백을 최소화하는 것도 과제다. 전날 기소된 이 부회장에 대한 1심 재판 결과는 5월께 나올 전망이다. 그러나 무죄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검찰의 항소 등으로 인해 재판이 더 길어질 수있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이 자율경영체제를 강화하며 계열사 대표이사의 책임이 강화된 만큼, 각 계열사 CEO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 질 것”이라며 “삼성이 펼치고 있는 사업의 유관 계열사간 CEO 협의와 업무 조율을 통해 이 부회장의 공백을 대신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