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 연 5백만W 규모 풍력발전기 공장 준공
상태바
삼성重, 연 5백만W 규모 풍력발전기 공장 준공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0.08.19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비즈] 삼성중공업이 연간 500MW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춘 풍력발전기 생산 공장 건설을 완료하고, 19일 노인식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준공식을 개최했다.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와 약 2km 폭의 바다를 사이로 마주보고 있는 거제시 연초면 한내조선특화농공단지에 건설된 이 공장은 2.5MW급 풍력발전기를 연간 200기 이상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 공장은 부지면적 약 3만2천㎡, 공장면적은 1만5천㎡ 규모로 조립공장, 기계가공 및 도장공장, 자재창고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풍력발전기 메인샤프트(회전축) 조립 장비를 비롯한 40종의 기계 설비를 완비하고 있다.

특히, 이 공장은 국내 업계로는 처음으로 ‘흐름생산방식’을 적용하였으며 공정별 전용 장비를 구축하여 자동화율을 높이는 등 생산효율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흐름생산방식이란 자동차 공장의 생산라인과 같이 풍력발전기가 제작 공정에 따라 이동하고 작업자들은 자기 위치에서 준비된 부품과 장비를 가지고 각자 맡은 공정을 진행하는 방식을 말한다.

현재까지 국내에 건설된 풍력발전기 공장은 제품을 한 자리에 놓고 작업자들이 부품과 장비를 옮겨가면서 작업하는 ‘배치생산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