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특검 연장 반대’ 당론 채택…野 “박근혜와 운명공동체 자청”
상태바
한국당, ‘특검 연장 반대’ 당론 채택…野 “박근혜와 운명공동체 자청”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7.02.20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우병우·이재용·문고리 3인방 등 진실의 문 닫혀…국민이 한국당에 촛불을 들 것”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운데)를 비롯한 의원들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0일 “특검법 개정안에 대해 반대 당론으로 정했다”고 밝혔다. 전날(19일)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바른정당·정의당 등 야4당은 “조속히 특검 연장을 수용해야 한다”고 합의했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특검 연장 문제도 황교안 총리가 결정해야 할 사항이지만 당은 연장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는 것으로 당론이 채택됐다”고 밝혔다.

앞서 정 원내대표는 의총 모두발언에서 “우리당으로서도 현재로서는 특검을 연장할 이유가 없지 않냐”며 “대선에서 정치 수단으로 활용될 여지가 있어 우리들로서는 특검 연장을 생각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당이 ‘특검 연장 반대’를 당론으로 정하자 야당은 반발했다.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한국당이 특검연장 반대 당론을 채택했다는 건 정말 후안무치하기 이를 데 없다. 한국당이 새누리 본색을 다시 드러냈다”며 “(한국당이) 해체 수준의 쇄신과 재창당을 한다며 기만적으로 당명만 바꾸더니 국정농단의 공동정범이 새누리당이라는 게 또다시 확인됐다. 자유한국당은 새누리당”이라고 비판했다.

윤 대변인은 “뇌물공여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됐는데, 돈 받았다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조사도 해야 한다”며 “우병우 전 민정수속에 대한 구속영장도 이제 청구돼 수사가 돼야 한다. 문고리 3인방 문제까지 첩첩이 쌓여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검을 연장하지 않으면 진실의 문이 완전히 닫힌다. 이걸 연장하지 말자는 것은 노골적인 ‘특검농단’이라고 본다”며 “한국당이 연장 촉구로 입장을 전환하지 않는다면, 국민이 다시 한국당에 촛불을 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장정숙 국민의당 원내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특검 조사기간 연장이 ‘대선용 정치수단’이라는 자유한국당의 주장은 정의사회, 공정사회를 원하는 국민들의 열망을 무참히 짓밟아 버리는 ‘피해망상적 행태’”라며 “자유한국당의 특검 조사기간 연장 반대는 박 대통령과의 ‘운명공동체’를 자청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장 대변인은 “새로운 대한민국을 원하는 국민의 기대에 찬물을 끼얹었다”고 덧붙였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황교안 권한대행과 자유한국당은 지금 당장 특검의 수사연장 수용의사를 국민 앞에 천명하기 바란다”며 “진정한 국회 정상화는 황교안 권한대행의 특검 수사연장 승인에 달려있다”고 밝혔다.

오 대변인은 “대통령 권한대행이라는 자리는 대한민국 국민을 위한 것이지 입법부로부터 직무정치 처분을 받은 대통령 1인을 위한 자리가 아니라는 점을 황교안 권한대행은 똑똑히 인식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특검 연장의 여부를 결정할 황 대행 관계자는 “공식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연장 승인 요청에 대해 관련법에 따라 검토하겠다는 것”며 “그 외에 추가로 말씀드릴 사안이 없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