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유엔 조달관 초청…제9회 유엔 조달 플라자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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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유엔 조달관 초청…제9회 유엔 조달 플라자 개최
  • 박주선 기자
  • 승인 2017.02.20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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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더 등록부터 제안서 제출까지 유엔 조달시장 진출 노하우 전수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외교부와 공동 주최하고 코트라가 주관하는 ‘2017 유엔 조달 플라자’가 21일부터 이틀간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개최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유엔의 전체조달을 총괄하는 유엔조달본부(UNPD)와 아시아 지역의 경제발전 사업을 조사·연구하는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ESCAP)의 구매조달관 및 350여명의 국내 기업인이 참여한다.

21일에 유엔의 조달시스템과 벤더등록절차, 산업별 진출 전략을 소개하는 설명회가 열리고, 이어서 22일에는 각 조달관과의 1:1 맞춤형 상담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매년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176억달러 규모의 유엔 조달시장에 대한 국내기업의 관심을 확대하기 위함이다.

2015년 유엔 조달시장은 176억 달러(약 20조원)로 2000년과 비교하면 4.7배 늘어나는 등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주요 조달 품목은 자동차, 식음료 등 물품에서부터 운송, 보건의료 등 서비스까지 다양하다.

우리기업의 유엔 조달시장 진출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2015년 진출 규모는 전년대비 8.9% 증가한 1억9285만달러(약 2210억원)였고, 2011년의 2880만 달러(약 330억원)와 비교하면 6.7배 증가했다.

점유율도 2011년 0.2%에서 2015년 1.1%로 5배 이상 증가했다. 조달절차에 익숙해지고 도전하는 기업이 늘어난다면 진출여지가 훨씬 더 큰 시장임을 알 수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유엔조달본부(UNPD) 구매조달관이 유엔의 온라인장터인 UNGM(UN Global Market)에 대하여 벤더 등록 절차, 입찰 공고문을 보는 방법, 제안서를 작성하는 노하우까지 직접 안내한다.

박진규 산업부 무역정책관은 “유엔 조달시장은 우리 중소기업의 진출여지가 많은 시장이고, 충분히 공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설명회를 통해 유엔 공공조달시장에 대한 우리 중소기업의 관심이 증폭되어 성공적인 진출로 이어질 것을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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