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악의 환율조작국” 외신보도에 기재부 항의 전달
상태바
“한국, 최악의 환율조작국” 외신보도에 기재부 항의 전달
  • 최서영 기자
  • 승인 2017.02.16 12:2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환율조작국 지정 우려에 관계부처 긴장

[매일일보 최서영 기자] 외신 일각이 한국을 최악의 환율조작국라고 최근 비난하자 한국 정부가 공식 항의서한을 보냈다.

지난 15일 파이낸셜타임즈(FT)는 “(중·일이 아닌)한국·대만·싱가포르야말로 최악의 환율조작국(worst offender)”이라는 부제의 기사를 내보냈다.

기사는 “한·대만이 환율 개입 여부에 대해 함구하고 있으나, 이들 국가를 환율조작국으로 볼 여지가 충분하다”고 단언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중·일은 경상수지 흑자가 국내총생산(GDP)의 3% 가량에 못 미치지만, 한국의 경상수지 흑자는 GDP의 8%나 된다”라고 설명했다.

16일 정부 부처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은 지난 15일 공동명의로 FT 영국 본사와 일본 지사에 해당 보도내용이 사실이 아니라는 서한을 보냈다.

기재부 국제금융 라인이 외신에 직접 항의서한을 보낸 것은 이례적이다. 이번 조치는 소위 ‘4월 위기설’이 현실화하는 것을 막기 위한 목적이다.

미 재무부는 매 4·10월에 ‘환율조작 보고서’를 발표한다. 국내 관련 부처와 재계는 올 4월에 나오는 보고서가 한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까봐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14일 국회 기획재정회의에서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은 낮다”고 일축한 바 있다.

현재 미 재무부는 △대미 무역 흑자 200억 달러 이상 △경상수지 흑자가 국내총생산의 3% 이상 △외환시장 개입 규모가 GDP의 2% 이상의 조건을 모두 갖춘 나라를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다. 한국은 외환시장 개입 규모를 공개하지 않고 있어 세 번째 조건에 해당되지 않는다.

한편 우리나라는 지난해 10월 보고서로부터 환율조작국보다 한단계 아래인 ‘관찰대상국’으로 지정된 상태다. 기획재정부는 향후 대미 무역흑자를 줄여 4월 위기설에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손빨래 2017-02-16 13:03:55
Https://82ddr.com 무료야흠
유출전문 가입없이 바로봐요 황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