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분기 고용 악화 우려”...일자리 중심 운영 강화
상태바
정부 “1분기 고용 악화 우려”...일자리 중심 운영 강화
  • 홍진희 기자
  • 승인 2017.02.15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일자리 대책 미비점 보완해 3월중 대책 마련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이 15일 서울청사에서 '제11차 경제현안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

[매일일보 홍진희 기자] 정부는 올 1분기에 고용 여건이 악화될 것으로 판단하고 일자리 중심 국정운영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청년 일자리 대책의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미비점을 보완한 뒤 3월 중에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5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1차 경제현안점검회의’를 주재한 뒤 최근 고용시장 특징과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유 부총리는 “지난해 하반기 이후 고용흐름은 제조업 고용부진, 청년 고용여건 악화·자영업자 증가 전환 등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며 “올 1월 고용도 이러한 고용흐름이 심화되면서 20만명 중반대로 취업자 증가세가 둔화됐다”고 진단했다.

이어 유 부총리는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 등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내수둔화, 구조조정 영향 확대 등으로 올 1분기에 고용여건 악화가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일자리 중심의 국정운영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일자리 예산 조기집행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국회에 이미 제출한 고용창출 지원세제 관련 법안이 2월 중에 통과될 수 있도록 총력을 경주해 달라”고 말했다.

정부는 오는 16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크고 체감도가 높은 20여개의 일자리 과제를 발표한다.

이번 발표에는 연구개발특구 육성, 에너지신산업 육성, 특성화고 산업현장중심교육 강화,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확산, 시간선택제를 통한 국가공무원 잡쉐어링(Job-Sharing) 활성화 등이 포함됐다.

이와 함께 정부는 그동안의 청년 일자리대책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미비점 보완작업을 거쳐 오는 3월 중에 청년일자리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