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주민자치위협의회, 경전철 운행정상화촉구 성명 발표
상태바
의정부시 주민자치위협의회, 경전철 운행정상화촉구 성명 발표
  • 고상규 기자
  • 승인 2017.02.13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책임 도외시한 GS 건설사에 43만 시민 분노 금할 수 없어"
현호준 의정부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장이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의정부시

[매일일보 안세한/고상규 기자] 경기 의정부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이하 협의회)는 13일 오전 의정부시청서 '의정부경전철 운행정상화'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는 최근 의정부경전철 파산신청 이후 최대 출자사인 GS건설이 서울 경전철 위례신사선에 사업제안서를 제출한 것에 대한 반발 성명으로 이날 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43만 의정부시민 모두는 참기 힘든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현호준 위원장은 "의정부시민의 친환경 교통수단인 의정부경전철 사업시행자의 파산신청으로 43만 의정부시민이 경전철이 멈춰서지 않을까 불안에 떨고 있다"며 "30년간 운영키로 한 약속을 저버리고 파산을 신청한 의정부경전철주식회사와 주관사인 GS건설에 대해 깊은 배신감과 사회적 책임을 도외시한 극단적인 선택에 큰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특히 현 위원장은 "의정부경전철 최대 출자사인 GS건설이 경전철사업의 정상화 노력 없이 사업을 내팽개치고 적자를 이유로 파산절차를 진행 중인 상황에서 서울 위례-신사선 경전철 사업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면서 "이러한 언론보도를 접한 43만 의정부시민 모두는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이번 사태를 사업시행자가 해지시지급금을 노린 불성실한 파산신청으로 단정하고, "사업시행자는 즉각 파산신청을 철회, 경전철 정상운영에 적극 나설 것"을 거듭 촉구하며, "만약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GS본사 앞에서 신의를 저버린 대기업의 횡포를 규탄하는 시위는 물론 GS제품 불매운동에도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협의회는 "속칭 '의정부경전철 진실을 요구하는 시민모임'이라는 단체는 무엇하는 단체인지? 그리고 누굴 위해 활동하는 단체인지 묻고 싶다"며 "경전철 사업시행자의 파산신청이 대기업의 무책임하고 비도덕적인 행위임이 자명함에도 불구하고, 사실을 호도하고 거짓, 엉터리 여론을 조장, 정치적 반사이익을 얻으려는 행태에 어처구니가 없다"고 유감을 표했다.
 
의정부시의회에 대한 요구도 이어졌다.

협의회는 "시민의 대변자인 의정부시의회는 즉각 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 경전철 파산위기의 근본적 책임규명"을 요구하며 "사업자의 무책임한 파산신청 규탄, 경전철 정상화 모색, 일부단체의 엉뚱한 선동규명과 대책 등을 파악해 시민들에게 소상히 공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덧붙여 협의회는 "경전철은 하루에 4만여명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수단이며, 시민의 발"이라면서 "의정부시는 경전철이 절대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철저한 대책을 강구, 사업시행자가 파산신청을 철회 할 수 있도록 적극 대처하고, 경전철 경영을 위해 시민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필요한 대책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