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좌정관천식의 역사교육관
상태바
[기자수첩] 좌정관천식의 역사교육관
  • 이아량 기자
  • 승인 2017.02.05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부 이아량 기자

[매일일보] 교육부가 지난달 31일 국정역사교과서 최종본을 확정·발표하면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야당 및 시민단체, 역사학자 등은 기본도 안 된 불량교과서이자 오류투성이 교과서를 학교로 보낼 수 없다고 주장하며 편향성과 강제성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고등 한국사에서만 650여건에 이르는 오류가 발견되는 등 단순 오류부터 사실 왜곡 오류까지 나왔다는 지적이다.

특히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을 공개하자마자 교육부와 국사편찬위원회는 곧바로 오류를 수정하는 등 교과서 부실 제작 논란이 계속해서 점화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몇 년간 추진해온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으로 획일적인 교육을 오히려 부추기고 있다.

말로는 다양성과 창의성을 내세운다는 교육부가 한 나라의 문화와 정신을 대변하는 역사에 대해 조직적으로 국정화를 단행한 바는 어불성설이 아닐 수 없다.

역사는 한 나라의 정신이자 뿌리로서 정권에 입맛에 맞춰 이리저리 휘둘리는 수단이 결코 아니다.

더욱이 한국의 학생들이 어린 시절부터 외국에서 교육을 받아 조국과 민족에 대한 정신이 옅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정교과서로 인한 편향된 역사관에 매몰될까 의심된다.

애초 당국이 국정화를 시도한 배경에는 현재 난립한 좌편향된 역사교과서의 체계를 바로잡기 위해서였다.

일리가 있는 주장이나 국정화가 아닌 검정교과서로 채택해 학생들과 선생의 선택에 자유롭게 맡겨야 하는 일이다.

이에 더해 정권이 바뀔 때마다 변화되는 교육정책으로 학생과 학부모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

역사교과서는 집필진, 선생의 것이 아니라 나라를 이끌어갈 학생들을 위한 것이다.

장기적인 관점을 배제한, 이권에 충실한 국정역사교과서는 향후 나라를 짊어지고 갈 학생들의 역사교과서도 아닌 그들만의 잡지 내지는 소설에 불과해 보인다.

당국은 현 정권의 이익에만 치우친 역사관으로 자아도취할 게 아니라 하루빨리 100년 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나라를 매도한 친일파 및 부역자 명단을 낱낱이 공개해 처벌하고 세계 속에서 한국의 정신을 널리 펼쳐갈 미래 세대를 위해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줘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