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조치 어려워…플랫폼 언론사/매개자 정의 필요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가짜 뉴스(Fake news)’로 해외뿐 아니라 국내에도 논란이 일면서 정보기술(IT)기업들에게 비상이 걸렸다. 국내외 IT기업들이 각종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가짜 뉴스 특성상 배포되는 시점 이후 조치라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5일 업계에 따르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포털을 중심으로 가짜 뉴스가 전파되면서 각종 논란을 빚고 있다.가장 대표적인 논란은 얼마 전에 치러진 미국 대선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에 페이스북 등으로 퍼진 가짜 뉴스가 영향을 끼쳤다는 지적이 나온다.이에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페이스북에서 콘텐츠 99%는 신뢰할 내용”이라며 “페이스북에서 어떤 형태의 허위 정보도 용납하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그러나 저커버그 CEO 말과는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매체 버즈피드에 따르면 미국 대선일(2016년 11월 8일) 전 3개월간 미국 주요 언론사가 생산한 진짜 뉴스와 가짜 뉴스가 각각 736만7000건, 871만1000건으로 가짜 뉴스가 페이스북에서 더 많이 유통됐다.이러한 이유는 페이스북의 시스템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페이스북은 ‘좋아요’ 받기 경쟁을 유도하고 있다. ‘좋아요’를 많이 받아 유명세를 떨치고 싶어 하는 부류, 이른바 ‘따봉충’이 관심을 끌기 위해 자극적인 제목과 내용의 가짜 뉴스를 만들고 유통시킨다는 것이다.저작권자 © 매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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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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