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뉴스’ 잡아라…비상 걸린 IT기업
상태바
‘가짜 뉴스’ 잡아라…비상 걸린 IT기업
  • 박효길 기자
  • 승인 2017.02.05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조치 어려워…플랫폼 언론사/매개자 정의 필요
5일 업계에 따르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포털을 중심으로 가짜 뉴스가 전파되면서 각종 논란을 빚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에 페이스북 등으로 퍼진 가짜 뉴스가 영향을 끼쳤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가짜 뉴스(Fake news)’로 해외뿐 아니라 국내에도 논란이 일면서 정보기술(IT)기업들에게 비상이 걸렸다. 국내외 IT기업들이 각종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가짜 뉴스 특성상 배포되는 시점 이후 조치라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포털을 중심으로 가짜 뉴스가 전파되면서 각종 논란을 빚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논란은 얼마 전에 치러진 미국 대선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에 페이스북 등으로 퍼진 가짜 뉴스가 영향을 끼쳤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페이스북에서 콘텐츠 99%는 신뢰할 내용”이라며 “페이스북에서 어떤 형태의 허위 정보도 용납하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나 저커버그 CEO 말과는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매체 버즈피드에 따르면 미국 대선일(2016년 11월 8일) 전 3개월간 미국 주요 언론사가 생산한 진짜 뉴스와 가짜 뉴스가 각각 736만7000건, 871만1000건으로 가짜 뉴스가 페이스북에서 더 많이 유통됐다.

이러한 이유는 페이스북의 시스템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페이스북은 ‘좋아요’ 받기 경쟁을 유도하고 있다. ‘좋아요’를 많이 받아 유명세를 떨치고 싶어 하는 부류, 이른바 ‘따봉충’이 관심을 끌기 위해 자극적인 제목과 내용의 가짜 뉴스를 만들고 유통시킨다는 것이다.

또한 포털 구글에서도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의 광고 연결 엔진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는 특정 웹페이지가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면 자동으로 해당 페이지에 가장 비싼 광고를 배정한다. 이를 이용해 사람들의 이목을 끌만한 가짜 뉴스로 조회 수를 높여 광고 수익을 챙긴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해외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이다. 모바일 메신저나 포털을 통해 유통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그러나 IT기업들은 그럴 가능성이 낮다는 입장이다. 개방적 플랫폼인 구글·페이스북과 달리 네이버[035420]와 카카오[035720]는 뉴스평가위원회를 두고 검증을 통해서만 뉴스를 노출하기 때문에 가짜 뉴스가 유통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하지만 가짜 뉴스 제재가 선제 조치가 아닌 사후 조치라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미국 등 해외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인정하고 제3기관을 통해 가짜 뉴스 검증을 추진 중인 상태지만 국내는 뚜렷한 움직임이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이유는 메신저나 포털, SNS가 단순한 뉴스 전달자인지, 언론사로서 역할을 하는지 불분명하다는데 있다.

박아란 언론진흥재단 선임연구위원은 ‘신문과 방송’ 1월호에서 “가짜 뉴스가 민주주의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로 받아들여야 한다”며 “가짜 뉴스를 구분해내고 이를 차단하기가 쉽지 않다면 이를 가려낼 책임을 플랫폼 사업자에게 지우는 것은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