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독일 페이퍼월드 참가
상태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독일 페이퍼월드 참가
  • 김종혁 기자
  • 승인 2017.01.26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 시장에서 한지 세계화의 장을 열다"
[2017 독일 페이퍼월드 출품] 한지상품-땀(이해은,권정구 作 아기신발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제공>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유럽 제지 산업의 중심지인 프랑크푸르트에서 한지의 가치와 우수성을 알리고, 한지 세계화의 가능성을 찾는 자리가 열린다.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28일부터31일까지 독일 페이퍼월드 참가
- 메인 홀 전시 및 한지체험 기회 마련, 한지 우수성과 다양한 가능성 알려
- 국제 세미나 개최, 한지품질표시제 홍보 등 통해 한지 세계화 박차 가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최정철, 이하 진흥원)은 전 세계 59개국, 1,608개 업체가 참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종이 및 사무용품 박람회 ‘2017 독일 페이퍼월드(Paperworld Frankfurt 2017, 1월 28일 ~ 31일)’에 참가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개설되는 한지관은 아토즈(Artoz), 몰스킨(Moleskin) 등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제지, 문구류 기업들이 위치한 메인 홀에 위치해, 해외 유력 바이어 등 관람객들의 주목을 한몸에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2017 독일 페이퍼월드] 한지 세계화 전략 국제 세미나 포스터

이번 박람회에는 공모를 통해 선정된 한지 제조업체 ‘천양P&B’와 유통 업체 ‘휘데스 인터내셔날’등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판매망을 갖춘 한지 생산 업체들이 대거 참여해, 다양한 한지 소재와 디자인 상품들을 유럽 시장에 선보인다.

또한 행사 기간 동안 한지를 직접 만지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한지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한지의 우수한 통풍성과 질기고도 부드러운 속성을 활용한 아기신발 등 “2016 한지 상품개발 디자인 경연대회”를 통해 선정된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들도 함께 전시될 예정이다.<맨위 원형 상품사진 참조>

진흥원은  전시 기간 중인 29일, 현지에서 국제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한지에 대한 현지의 관심을 끌어올리고 본격적으로 한지의 세계 시장 진출 가능성을 타진한다는 전략이다.

‘한지, 그 이상의 가치(Hanji, more than paper)’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국제 세미나에서는 지난 2015년 교황 요한 23세의 지구본 복원에 한지를 사용해 국내외의 화제를 모았던 문화재 복원 전문가 넬라 포지(이탈리아) 가 발제자로 참여해 국내외 지류 전문가 및 학계에 한지의 소재로서의 가치와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알리는 담론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진흥원은 이번 전시와 세미나를 통해 생산자와 원산지, 제조 방법 등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한지품질표시제’를 소개하는 등 한지의 품질에 대한 국제적인 신뢰도를 올리고, 다양한 디자인 상품의 판매가 이루어질 수 있게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진흥원 최정철 원장은 “우리 한지는 천 년의 오랜 역사와 고유의 문화적 가치, 뛰어난 기능성으로 단순한 종이를 넘어 세계로부터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며, “이번 행사와 세미나를 통해 해외 종이 시장에 한지의 우수성과 가능성을 알리고 한지 세계화에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