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역버스 입석 승객율 제로화 위해 시군과 협력키로
상태바
경기도, 광역버스 입석 승객율 제로화 위해 시군과 협력키로
  • 고상규 기자
  • 승인 2017.01.25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북부청사. 사진=고상규 기자

[매일일보 안세한/고상규 기자] 광역버스 좌석제와 관련, 경기도가 시군과 함께 입석 승객률 '제로화'를 위해 적극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도는 25일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도내 시군 시내버스 업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이같은 내용을 주제로한 '경기도 시내버스 인·면허 업무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도 관계자는 "최근 전철개통 및 인구유입 증가 등 교통여건 변화에 맞춰 버스노선 조정 업무의 높은 전문성과 숙련도가 요구되고 있다"며 "아울러 잦은 인사이동 등으로 업무에 부담을 느끼는 담당자들이 증가하고 있어 역량강화의 기회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교육의 취지를 설명했다.

먼저 이 자리에서는 시내버스 노선계획, 노선관리, 과징금 부과 방법 등 주요 법령에 대해 실무 중심의 교육이 진행됐다. 이어 택지개발지구 입주민의 교통편의 제공을 목적으로 제정된 '경기도 공동주택 입주지역 대중교통에 관한 조례'와 '경기도 택지개발지구의 버스노선 공영화 등에 관한 조례'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따른 교통정책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는 택지개발지구 입주 초기에 이용수요의 한계로 운송업체에서 운행을 기피하는 문제 등으로 입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현실을 해결하고자 경기도가 제정한 조례들이다.

특히 도는 이 자리에서는 지난 2014년부터 시행된 '광역버스 좌석제'의 추진과 관련한 정책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실제로 광역버스 좌석제 시행 이후 입석승객이 시행일(2014년 7월 16일) 당시 18.1%에서 현재(2016년 11월 기준) 7.7%로 대폭 감소했으나, 여전히 일평균 6019명의 입석 승객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도는 해당 시군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과 도-시군과의 정책적 협력체계 구축에 대해 당부했다.

배상택 도 버스정책과장은 "시내버스 담당자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은 물론 현안사항 위주의 맞춤형 교육을 수시로 실시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신속·정확한 행정을 통해 도민에게 편리한 버스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