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조직 개편해 GRDP 분기별로 발표한다
상태바
통계청, 조직 개편해 GRDP 분기별로 발표한다
  • 김형규 기자
  • 승인 2017.01.24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배에 초점 맞춰 GRDP 산출… 효율성 높아질 듯

[매일일보 김형규 기자] 통계청이 앞으로 분기별로 지역내총생산(GRDP) 수치를 발표한다.

통계청은 매년 한 차례 발표하던 GRDP 수치를 분기별로 발표하기 위한 조직 개편에 착수했다고 24일 밝혔다.

그동안 통계청은 전년 수치를 이듬해 발표해 시의성이 떨어져 활용도가 적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통계청은 분배에 초점을 맞춘 GRDP 수치를 분기별로 발표해 한국은행 GDP가 제대로 포착하지 못하는 디지털·공유경제 규모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통계청은 우선 조직 개편을 통해 소득통계개발과와 지역통계총괄과, 농어업동향과를 신설한다.

소득통계개발과는 기존 생산·지출지표에 초점이 맞춰져 반영이 어려웠던 분배지표를 GRDP에 반영해 질적으로 개선하는 연구를 하게 된다.

한국은행 GDP는 특정 산업의 생산량 증가분 등의 지표를 토대로 산출된다. 하지만 이 생산량 증가분이 실제로 가계 등 경제주체들에 분배되는 측면은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통계청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국세청의 소득자료를 중심으로 총생산을 산출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최근 규모는 커지지만 한국은행 GDP에서는 제대로 잡히지 않았던 디지털 경제나 공유경제 등도 수치에 반영되는 장점이 있다.

소득통계개발과는 단기적으로 이러한 분배 중심의 총생산 지표를 개발하고, 장기적으로는 GRDP를 분기별로 발표해 시의성을 높이는 연구에 들어간다.

농어업동향과는 그동안 조사관리국 관할이던 농어업통계 등을 맡으며, 지역통계총괄과는 각 지방청에 있는 지역통계 기능의 ‘콘트롤 타워’ 역할을 맡게 된다.

이러한 조직 개편은 다음 달 중으로 개정령안이 국무회의에 의결되고서 시행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