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문화연대, 부산영화제 탄압 건으로 서병수 부산시장 고발키로
상태바
부산문화연대, 부산영화제 탄압 건으로 서병수 부산시장 고발키로
  • 김동기 기자
  • 승인 2017.01.24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병수 부산시장

[매일일보 김동기 기자] 부산국제영화제(BIFF)를 지키는 부산문화연대(이하 부산문화연대)는 서병수 부산시장을 영화제 탄압에 대한 책임을 묻고 특검의 수사를 촉구하는 고발장을 부산지검에 제출한다.

부산문화연대는 오는 25일 오후 2시 부산지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다이빙벨' 사태로 2014년 하반기부터 2년여 동안 진행된 부산시와 감사원에 의한 BIFF 탄압의 진실 규명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당시 영화제 조직위원장인 서병수 시장과 김광회 문화관광국장을 직권 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다.

'다이빙벨' 사태는 2014년 9월 당연직 조직위원장을 맡았던 서 시장이 세월호 구조 문제를 다룬 다큐멘터리 다이빙벨의 상영을 반대하면서 영화제에 대한 부산시와 감사원의 감사, 이용관 집행위원장 검찰 고발 등 2년여 동안 내홍과 논란이 빚어졌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지난 13일 이와 관련한 성명을 내고 “박근혜 정부의 부산국제영화제(BIFF)에 대한 탄압과 예산 삭감 의혹이 결국 사실로 드러났다”며 “예산을 40%나 삭감하고 영화제 관계자들을 검찰에 고발하는 등 BIFF 탄압의 배후에 김기춘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체부 장관이 있다는 강한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또,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의 의중에 따라 김기춘 비서실장과 조윤선 장관이 기획하고, 서병수 부산시장이 방조한 거대한 음모로 밖에 볼 수 없다”며 “부산국제영화제 탄압과 예산삭감 사태에 대한 명확한 진상규명을 위해 관련자에 대한 엄정한 조사를 강력 촉구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