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엄마도시락’ 양천구 전역 달린다
상태바
설 연휴 ‘엄마도시락’ 양천구 전역 달린다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1.24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년소녀가장・한부모가정・맞벌이 가정 등에 전달
2015년부터 설・추석 명절마다…끼니 걱정 없게
양천구가 명절 때면 어김없이 정성들여 만든 ‘엄마도시락’이 이번 설 연휴 기간에도 소년소녀가장, 한부모가정, 맞벌이 가정 등에 전달된다. 왼쪽 두번째 김수영 구청장.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엄마의 마음”은 민선6기를 맞아 여성이 구청장(김수영)인 양천구의 큰 모토이다. 구청장 본인도 아들을 둔 엄마이기에 자녀를 둔 부모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고, 주민들을 내 가족처럼 살뜰하게 챙기며 구정을 살피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이다.

이러한 김 구청장의 의지를 담아 2015년부터 매년 설, 추석 명절마다 ‘엄마도시락’은 양천구 전역을 달린다.

‘엄마도시락’은 부모가 돌볼 수 없는 가정의 아동들에게 명절 기간 동안 따뜻하고 영양이 가득한 도시락을 직접 준비해 배달까지 해주는 양천구의 마음 서비스이다. 구는 동 주민센터를 통해 배달을 원하는 가정의 신청을 받아 지역사회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한집 한집을 찾아가 도시락을 전달한다.

소년소녀가장, 한부모가정, 맞벌이 가정 등 부모의 손길이 충분히 미치기 어려운 가정의 아이들은 평소 꿈나무카드로 가맹 음식점을 이용하거나 학교 급식 등으로 식사를 해결하곤 한다. 하지만 문제는 설, 추석같은 명절. 모두가 행복해야 할 명절이지만 이 아이들은 굶기가 일쑤다. 명절 때는 꿈나무 카드 가맹점이 영업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학교도 쉬기 때문이다.

구는 이러한 상황에 처한 아이들을 그냥 두어선 안된다고 판단, 엄마가 돼 직접 나섰다. 2015년 설 때부터 시작된 ‘엄마도시락’은 올해 설 연휴 기간 동안(27~30일까지 4일간)에도 어김없이 엄마의 마음을 담아 달릴 예정이다.

신선한 재료를 적기에 구입, 아이들의 영양균형까지 꼼꼼하게 고려해 건강 간식을 포함한 식단을 구성하고 도시락이 상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포장하는 것은 기본, 아이에게 맛있는 도시락이 잘 전달되었음을 부모에게 문자메시지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병행해 만족도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아이들에게 전달해 줄 도시락을 준비할 때는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김 구청장도 기꺼이 소매 걷어 부치고 나서서 ‘엄마의 마음’을 도시락 하나하나에 정성들여 담는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설 연휴기간 동안 지원되는 엄마도시락이 밥 굶는 아이와 끼니 걱정하는 부모의 마음에 작은 위안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영양을 고려한 식단은 물론 아이들이 좋아하는 건강간식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아이들로부터 호응과 만족도가 높아 앞으로도 계속 추진할 생각”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