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양계 집단 폐사, 고병원성 최종 판정
상태바
익산 양계 집단 폐사, 고병원성 최종 판정
  • 매일일보
  • 승인 2006.11.26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 9개월만에 재발...인체감염에 치명적인 H5NI형,

[매일일보 특별취재팀] 농림부는 25일 오후 10시 “전북 익산시 함열읍 L모씨의 T종계장에서 발생한 의사 조류인플루엔자 사례가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의 정밀검사 결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혈청형 H5N1)인 것으로 확진됐다”고 밝혔다. 익산의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은 지난 2003년 발생 이후 2년9개월만에 다시 나타난 것이다.

이에 따라 농림부와 전북도, 익산시 등 관계 당국은 AI 발생 긴급행동지침(SOP) 및 NSC 위기관리매뉴얼에 따라 병원균 확산 방지 대책에 즉각 착수했다.

국립수의과학검역원 관계자는 “익산 바이러스는 인체감염에 치명적인 H5N1형 조류인플루엔자로 확인됐다”면서 “그러나 바이러스 성분에 대한 검사는 마쳤으나 유전자 분석 등 최종 분석 작업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당국은 병원균이 확인된 현장의 모든 가축을 살처분하고 부화장 2개소를 폐쇄했으며, 보관·부화 중인 660만개 종란에 대해서도 폐기처분토록 조치했다. 또 이동제한 기간 동안 위험지역(반경 3km)안에서 생산되는 식용달걀은 모두 폐기하고, 반경 10km(경계지역)안의 닭·오리 사육농장 221개소의  가축에 대해서도 전면적인 이동제한 조치가 취해지게 된다.

이와 함께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의 기술검토에 따라 500m(오염지역)내의 닭 23만6000수를 살처분·매몰토록 하고, 필요할 경우 반경 3km 이내에 있는 37만1000여수의 조수에 대해서도 살처분 할 계획이다.

500m 이내의 돼지(200두)와 개(408두) 등 감수성 동물에 대한 살처분은 수의과학검역원과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일단 보류됐다.

그러나 병원균이 다른 지역에서 발생하거나 확산될 조짐이 나타날 경우, 살처분 대상 지역을 더욱 늘려 10km까지 확대할 계획도 검토하고 있다.

살처분 대상 지역이 10km까지 확대되면 북으로는 전북과 충남의 도계(道界)인 금강까지, 남으로는 익산의 주거밀집 지역인 영등동, 서쪽으로는 금강을 넘어 충남 서천, 동쪽으로는 익산시 여산면까지 확대된다.
 
이와 함께 당국은 발생지역에서 3km 떨어진 곳에 2차 방어선을 구축하고 5개의 방역초소를 가동, 닭·오리에 대한 이동제한을 실시하고 있다. 더불어 10km 떨어진 곳에도 3차 방어선을 만들어 10개의 방역초소에서 소독 작업을 펼치는 등 차단 작업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은 이날도 해당 지역의 가축이동사항과 출입자 등에 대한 역학조사를 실시해 병원균의 이동 경로 파악에 나섰으며, 질병관리본부는 인체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농장 종사자와 살처분 관련자 및 방역요원들에게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는 등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농림부는 AI발생으로 피해를 입은 농가를 조사해 살처분 보상금, 생계비 등을 신속히 지원키로 했으며, 박홍수 농림부 장관도 26일 전북 익산의 AI발생 현장을 방문해 확산 방지 대책을 점검할 예정이다.

전북도도 이날 오전 9시 익산시청 방역상황실에서 김완주 도지사 주재로 실국장, 익산시장, 국립수의과학검역원, 경찰, 군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해 전 시군에 대한 방역상황 등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도는 닭고기 소비 위축을 예상하고 섭시 75도에서 5분간 끓일 경우 인체에 대한 안전성과 소비촉진을 홍보하는 한편, 도내 축산농가에 발생지역 방문금지와 가축의 투매나 홍수출하를 자제했다.

한편, 고병원성 AI는 지난 2003년 태국·베트남 등 동남아 지역에서 발생해 최근 유럽과 아프리카까지 총 43개국에서 나타났으며, 이중 28개국은 아직도 발생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AI에 감염된 사람은 감염 조류와 직접적인 신체접촉을 했거나, 발병 즉시 방역조치를 하지 않아 돌연변이에 의해 사망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감염조류와의 직접적인 접촉만 피하면 감염 염려는 없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2003년 4명의 AI감염자가 발생했으나 이들은 항체만 형성돼 정상 생활을 한 바 있다.

살처분 규모와 보상액은

지난 22일 전북 익산시에서 발생한 조류 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고병원성으로 확인됨에 따라 앞으로 진행될 살처분 규모와 농가에 대한 보상액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5일 전북도와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살처분 범위는 바이러스의 유입 시기와 확산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농림부와 협의해 결정한다.

하지만 일차적으로 AI가 발생한 농가를 중심으로 반경 500m 이내 오염지역에 있는 닭, 오리는 모두 살처분 된다. 살처분 대상은 발생 농가의 닭 1만3000마리를 포함해 6농가에 모두  23만6000마리이다.

그러나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면 위험지역인 반경 3km, 경계지역인 반경 10km 이내까지 범위가 대폭 늘어날 수도 있다.

3km 이내에는 10농가 37만1000마리, 10km 이내에는 187농가 444만3000천마리가 사육되고 있다. 따라서 최악의 경우 모두 204농가 506만마리가 살처분 될 수도 있다.

이 지역 내에 있는 오리와 개, 돼지, 고양이 등의 감염성 동물도 함께 살처분 될 가능성이 높다.

살처분 대상 농가에는 종계와 육용계, 종란 등으로 나뉘어 시가에 준한 보상을 해준다. 종계는 산란용과 육용에 따라 1만2천~1만3천원대, 종란은 병아리 가격의 50% 가량이 될 전망이다. 여기에 살처분에 대한 농가 협조를 유도하기 위해 일정액을 추가로 지급할 수도 있다.

하지만 농가들 입장에서는 살처분 이후 안전성이 확보될 때까지 최소 한 달 이상 병아리를 새로 입식할 수 없어 막대한 손실이 불가피하다.

양계 업계는 ‘허탈’

전북 익산에서 발생한 양계 농가의 집단폐사 원인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인 것으로 밝혀지면서 축산농가와 가공업체 등 관련 업계의 심각한 타격이 우려된다.

25일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의 정밀 조사결과 이 지역의 집단 폐사 원인이 고병원성 AI로 밝혀지면서 발생 농장에서 3km이내의 모든 축사의 동물에 대해 살처분 결정이 내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발표가 나오면서 양계 관련 업계에서는 “막대한 재산 피해를 입게 됐다”며 허탈한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AI가 발병한 익산 함열읍에서 양계업을 하고 있는 A모씨는 “고병원성이 아닐 것이라고 실낱 같은 희망을 걸었는데 애지중지 키웠던 닭들을 이제 모두 죽이게 생겼다”며 한숨을 내뱉었다.

또한 발생지역 인근에 위치한 국내 최대의 닭고기 가공업체 (주)하림도 엄청난 재산 피해를 피해가기 어렵게 됐다.

하림은 최근 일본의 닭고기 수입 일시 중지 조치로 피해를 입은데 이어, 주문량 급감이 예상돼 막대한 매출 감소 피해가 예상된다.

소비자들에게 직접 닭과 오리 고기 등을 판매하는 곳에도 사정은 마찬가지.

전주시 완산구 서신동에서 튀김닭을 판매하는 고모씨는 “익산에서 의사 조류인플루엔자 사례가 발생했다는 언론 보도 이후, 손님이 반절 가량 줄어 고병원성이 아니기를 기원했는데 앞으로 매출 감소를 생각하니 눈앞이 캄캄하다”며 망연자실한 표정을 지었다.

이처럼 관련 업계의 막대한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전북도 등 관계 당국에서는 긴급 대책 마련에 나섰다.

농림부와 전북도 등은 “닭과 오리 등은 AI에 감염됐더라도 섭시 70도의 물에서 5분간 익혀 먹으면 전혀 전염성이 없어 안심해도 된다”며 관련 업계 피해 예방을 위한 대국민 홍보에 나섰다.

하지만 일반인들은 이 같은 사실에도 불구, 닭과 오리고기의 소비를 꺼려하고 있는 상황에 있어 정부와 기업부터 닭고기 소비 촉진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외신도 일제보도 관심 

한국에서 발생한 조류인플루엔자(AI)가 고병원성 H5N1형으로 최종 판명됐다고 교도통신, AP, 로이터 등 외신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25일(현지시간) 한국 농림부가 전라북도 익산시 양계장에서 발생한 의사 AI 사례가 고병원성 AI라는 사실을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의 정밀검사를 거쳐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한국 정부는 AI가 발생한 양계장 반경 500m 이내의 6개 양계장의 닭이나 집오리 등 23만 6000마리를 모두 처분할 방침이라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통신은 또 익산시에 설치된 방역대책 본부에서 이날 오후 AI 확산을 막기 위해 처음 죽은 닭과 다른 약 6000마리의 닭과 개 2마리를 처분했다고 덧붙였다.

미국 AP통신도 농림부가 AI 발생 양계장 반경 10㎞ 이내 221개 농가의 닭이나 오리 등 500만 마리를 처분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영국 로이터 통신 역시 한국의 AI 발생 사실을 보도했다. 로이터 통신은 한국에서 지난 2003년 12월∼2004년 3월에 걸쳐 양계장 등에서 H5N1형 AI 감염이 19건 발생, 총 530만 마리 닭이나 오리가 죽거나 처분됐다고 밝혔다. 언론은 또 이후 약 3년 만에 한국에서 AI가 다시 창궐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