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야 공동경선’ 두고 非文 주자 연대할까
상태바
‘범야 공동경선’ 두고 非文 주자 연대할까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1.17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김부겸 민주당에 공동경선 채택 촉구
나머지 주자들 ‘시큰둥’에 경선 룰 협상 난항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오른쪽)과 박원순 시장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권교체와 공동정부-공동경선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대권주자인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부겸 의원이 17일 ‘개방형 야권 공동경선’을 공식적으로 제안하면서 당내 유력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에 맞선 비문(비문재인) 주자들간의 대립양상이 가시화되고 있다.

박 시장과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정권교체와 공동정부·공동경선’이라는 제목으로 긴급좌담회를 열고 야3당의 대선주자들이 모두 참여하는 개방형 공동경선을 치를 것을 민주당 지도부에 촉구했다. 촛불 민심에서 드러난 정권교체 요구를 받들기 위해선 야권만의 공동경선을 통해 국회 과반 의석의 지지를 받는 확실한 대통령 후보를 내자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일각에선 당내 경선에서 유력후보인 문 전 대표를 꺾을 수 없다는 판단에서 야권 공동경선을 제안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야권 통합경선을 치를 경우 비문 세력의 결집으로 후보간 연대를 통해 문 전 대표와 맞서볼 수 있다는 것이다.

박 시장은 “대선승리와 정권교체를 따 놓은 당상으로 생각해선 안된다. 대세론에 안주하면 큰 코 다친다”며 “특히 촛불공동정부는 시민혁명의 결과를 특정 정당의 전리품으로 만들지 않고 진정한 국민주권을 이뤄낼 것”이라고 친문진영을 견제했다.

다만 나머지 후보들이 이같은 제안에 동의할 지는 아직 미지수다.

이날 좌담회를 개최한 박 시장이 당내 대권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 문 전 대표에게도 참석을 요청했지만 김 의원을 제외한 다른 주자들이 불참하면서 제안에 힘을 받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이 시장은 앞서 야권 공동정부에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더 이상의 진전된 논의는 참여하고 있지 않다. 이 시장 측은 이날 불참에 대해서 “공동경선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며 “당의 경선 룰 협의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국민에게 오해를 줄 수 있어 불참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안 지사와 문 전 대표는 경선 룰에 대해 당에 백지위임한 상태다. 안 지사 측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디테일한 경선 룰 차이를 가지고 국민이나 당원들이 지도자를 선택하는데 결론이 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공동경선에 대해 다소 회의적이었다.

특히 이미 지도부가 경선규칙 논의에 돌입한 상황에서 이들의 제안을 수용할 가능성도 크지 않아 주자들 간 ‘룰 합의’는 더 어려워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박 시장과 김 의원 측은 공동경선 제안을 ‘최선책’이라며 당 중심의 룰 논의에 응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실제로 박 시장은 “지도부가 공동경선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어떻게 하겠느냐”라는 기자의 질문에 “안된다고 생각하면 안되는 것이고 된다고 생각하면 되는 것”이라며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게 정치 아니냐”고 강경한 입장을 내비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