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사태’ 촉발 평단사업 올해 재추진
상태바
‘이대사태’ 촉발 평단사업 올해 재추진
  • 홍승우 기자
  • 승인 2017.01.17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9곳 중 1곳만 정상운영…중단 위기 불구 올해 230억 지원

[매일일보 홍승우 기자] 지난해 ‘이대생 본관 점거’ 사태를 촉발한 ‘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이하 평단사업)이 올해 재추진된다.

교육부는 17일 평단사업과 평생학습 중심대학 지원사업(이하 평중사업)을 통합·개편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2017년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최근 학령인구가 줄고 직장인 등 성인 학습자의 교육 수요가 늘어나는 것을 반영해 대학 중심 평생교육 시스템을 만들고, ‘선(先) 취업 후(後)진학’ 활성화를 목표로 평단·평중 사업을 진행했다.

하지만 기존 대학들에서 실시하고 있는 재직자 특별전형과 중복되는 사업이라는 지적이 이어졌다. 또 지난 5일에는 평단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9개 대학 중 8개 대학에서 정원미달 사태가 발생하면서 조만간 중단될 것이라고 예상된 바 있다.

이번에 교육부가 새로 시행하는 지원사업의 경우 단과대학 형태로만 운영했던 평단 사업과 달리 운영 방식이나 규모를 단과대학·학부·학과·컨소시엄 등 대학이 다양하게 정할 수 있다.

더불어 교육부는 △선정 과정 평가지표 간소화 △대학 평생교육 분야 운영 실적 평가 강화와 함께 △사업신청서 준비 기간 80일 △구성원 의견수렴 관련 평가항목 강화 등을 진행한다.

특히 구성원 의견수렴 관련 평가항목을 강화하는 이유는 지난해 이화여대가 평생교육 단과대학 신설에 반대하는 학생들의 농성으로 사업 참여를 철회하는 등 학내 의견수렴이 부족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권성연 교육부 평생학습정책과장은 “지난해보다 신청서 접수기간을 늘리고 신청서를 작성할 때 설명회·공청회 등을 통해 재학생들의 의견을 어떻게 수렴했는지 명시하도록 했다”며 “이에 대한 평가 배점도 늘렸다”고 전했다.

교육부는 “대학의 추진 여건이나 운영역량에 대한 평가를 강화할 것”이라며 “중간 평가를 바탕으로 지원금을 삭감하거나 인센티브를 줄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신입생 모집(학위 과정)은 고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라 재직자 또는 만 30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하며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가 아니라 성인학습자 맞춤형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교육부는 이번 개선된 사업을 위해 15여곳의 대학을 뽑아 단과대학형은 최대 25억원, 학부형은 최대 15억원 등을 지원하고, 총 지원규모는 230억원 안팎으로 예상된다.

앞서 기존에 시행하던 평단 사업에서는 9개 대학을 대상으로 255억원, 평중사업은 27개 대학을 대상으로 131억원을 투입한 점을 감안하면 비교적 감소한 셈이다.

홍민식 평생직업교육국장은 “성인의 교육 수요와 선취업 후진학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대학을 성인학습자 맞춤형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며 “평생교육은 이제 대안 교육이 아닌 제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는 필수 교육”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