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회장단 회의, 쇄신안 윤곽 나올까
상태바
전경련 회장단 회의, 쇄신안 윤곽 나올까
  • 이한듬 기자
  • 승인 2017.01.11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회의 진행…차기 회장 인선 문제 등도 거론 전망

[매일일보 이한듬 기자] 해체 압박에 내몰린 전국경제인연합회가 회장단 회의를 통해 쇄신안의 틀을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11일 재계에 따르면 전경련 회장단은 12일 서울 한 호텔에서 비공개 회장단 회의를 연다. 이번 회장단 회의는 전경련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물의를 빚은 직후 처음으로 열리는 회의라는 점에서 비상한 관심을 받고 있다.

당초 회장단은 지난해 11월 정기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부정적 여론에 부담을 느낀 주요그룹 총수들의 불참 등으로 인해 돌연 일정을 취소한 바 있다.

이번 회의에도 허창수 전경련 회장을 제외한 10대그룹 총수 대다수가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전경련이 2월 정기총회 전까지 쇄신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어서 회의는 예정대로 진행될 전망이다.

이번 회의의 핵심 사안은 전경련의 존폐 여부다. 정경유착의 몸통으로 지목돼 시민사회와 정치권의 해체압박이 심화되고 있고, 삼성과 LG, SK 등 주요 그룹은 전경련을 탈퇴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상황이다.

특히 LG는 지난달 27일 공식적으로 탈퇴 의사를 전달하고 올해부터는 전경련 회원사로서의 활동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전경련 운영비의 막대한 비중을 회비로 납부하고 있는 주요그룹이 탈퇴 의사를 밝힌 만큼 존속 부담도 한층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전경련이 해체될 경우 대기업의 이익을 대변할 만한 협회가 사실상 부재하다는 점에서 실제 해체로까지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란 게 업계의 중론이다.

일각에서는 대한상공회의소의 역할 확대가 거론되고 있지만, 회원사의 90% 이상을 중소기업으로 두고 있는 대한상의가 대기업의 입장만을 대변할 수는 없기 때문.  

따라서 구본무 LG 회장이 제안했던 것처럼 헤리티지재단과 같은 싱크탱크로의 전환과 대기업 친목단체로서 기능하는 방향 등이 논의될 전망이다.

미국 최고경영자들의 친목 도모와 로비 단체인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 형태로의 전환도 점쳐지고 있다.

차기 회장 인선에 대한 문제도 회의에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말 허창수 회장이 이승철 상근부회장과 2월 정기총회에서 사임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후임자 인선을 논의해야한다. 

그러나 전경련에 대한 여론이 극도로 악화된 상황인 만큼, 후임자를 찾기까지는 상당한 난관이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