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특허출원 꾸준한 증가세
상태바
전기자동차 특허출원 꾸준한 증가세
  • 허영주 기자
  • 승인 2010.08.09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비즈] 전기자동차 관련 특허출원이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허청(청장 이수원)에 따르면, 전기자동차 관련 특허출원은 전기자동차에 대한 기술개발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한 2000년에 103건이 출원되었고, 2005년에는 142건으로 연평균 6.6%의 증가율을 보였다.

국제유가가 폭등한 2006년에는 291건이 출원되어 전년대비 105%의 폭발적인 증가율을 기록하였고, 2008년 356건, 2009년 360건으로 국제유가가 안정된 후에도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석유자원 고갈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우려와 환경오염에 대한 인식이 자동차 패러다임의 변화를 촉진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년간 출원된 기술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기술 808건(40%), 연료전지 자동차 관련기술 437건(22%), 기타 764건(38%)으로 상용화가 용이한 하이브리드 자동차 관련기술 출원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2009년에도 전기자동차 관련기술의 전체 출원건수는 증가하였으나, 하이브리드와 연료전지 자동차 관련기술의 출원건수는 대폭 감소한 반면, 전기자동차 상용화에 필요한 응용기술에 대한 출원건수가 대폭 증가하였다.

이는 하이브리드 및 연료전지 자동차의 핵심기술개발이 어느 정도 성숙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기업들이 전기자동차 상용화에 필요한 요소기술(모터 제어 등)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향후에는 하이브리드엔진 및 연료전지와 같은 핵심기술 개발경쟁 못지않게, 편의성이나 효율성 향상 등과 같이 상용화를 위한 응용기술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짐으로써 고성능 전기자동차 보급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전기자동차 : 넓은 의미로는 전기 모터가 자동차 구동의 일부(또는 전부)를 담당하는 형태의 자동차 모두(하이브리드 및 연료전지 자동차 포함)를 의미하나, 좁은 의미로는 배터리를 에너지원으로 하여 전기 모터가 자동차 구동을 전담하는 형태의 자동차를 말한다. 

※ 하이브리드자동차 : 2개 이상의 동력원으로 구동되는 자동차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내연기관(엔진)과 모터가 동력을 분담하는 형태의 자동차를 말한다. 

※ 연료전지자동차 : 연료전지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자동차를 의미하며, 연료전지란 전기분해의 역반응을 이용하여, 연료인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장치를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