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정준양 회장, 취임 후 최대 난관 봉착?
상태바
포스코 정준양 회장, 취임 후 최대 난관 봉착?
  • 김시은 기자
  • 승인 2010.08.09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인도 제철소 건립, 현지 정부 반대로 전략 수정 불가피

[매일일보=김시은 기자] 포스코 정준양 회장이 취임 후 1년 반 만에 최대 난관에 부딪쳤다.

포스코가 5년째 공을 들인 인도 일관제철소의 부지매입이 인도 중앙정부의 반대로 무산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정 회장은 해외 M&A 사업을 추진하면서 전임 이구택 회장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노력해왔다.

인도 일관제철소도 정 회장이 공을 들인 해외 M&A 사업 중의 하나로 세계 철강업계들이 덩치 키우기 경쟁이 치열한 만큼, 정 회장도 몸집 불리기를 통한 생산력 향상에 치중해왔던 것이다.    

실제로 지난 7월29일 정 회장은 현재 인도 등에 추진하고 있는 해외투자는 보다 합리적인 투자방식을 도입하지 않으면 중국과의 경쟁에서 뒤처질 수 있다며 해외 프로젝트 투자비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를 주창하기도 했다.

하지만 인도 중앙정부가 지난 6일 오리사주에 포스코가 제철소 부지를 매입하는 것을 중단토록 하라고 지시하면서 정 회장이 공을 들인 인도 프로젝트에 제동이 걸렸다.   

현지주민과 산림보호 등에 관한 ‘산림권익법’을 위반했다는 것이 그 이유였는데, 앞서 지난 7월에는 인도법원이 오리사주에 포스코와 관련한 결정을 재검토할 것을 명령한바있어 포스코가 부지매입을 포기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매일일보>과의 전화 통화에서 “인도정부가 위원회를 구성하는 기간 동안만 잠정중단 되는 것”이라며 “인도주민들과 포스코가 의견교환을 할 것이지만 인도 일관제철소 건설은 어떠한 형태로든 계속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인도 주민들이 땅을 목숨보다 소중하게 생각하는 등 민족성 문제가 부지 매입을 어렵게 하고 있다”며 “제철소 건립과 광산처분 문제를 따로 분리해 처리하는 등 전략수정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해 부지매입을 포기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한편, 인도 일관제철소는 포스코가 지난 2005년 6월부터 인도 오리사 지역에 120억 달러를 투자해 연간 1200만t규모의 제철소를 건설하기로 계획한 것으로 이번 중앙정부의 반대말고도 주민의 반발과 현지 광권확보 문제로 소송에 휘말리는 등 잇단 난관에 5년째 표류 중이다.

그러나 그때마다 포스코는 중단 없이 계속한다는 방침을 내보였지만 이번 난관은 인도 중앙정부가 ‘산림권익법’ 등 관련법에 위반되지 않는지를 재조사하라고 한 만큼 인도 제철소 건립에 대한 당초의 계획이 수정될 전망도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