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 전문 매거진 '월간한옥', 2017한옥박람회서 첫 선
상태바
한옥 전문 매거진 '월간한옥', 2017한옥박람회서 첫 선
  • 김종혁 기자
  • 승인 2017.01.08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 한옥박람회에서 첫 선을 보이는 '월간한옥' 표지 사진<2017 한옥박람회조직위>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건강한 한옥 생태계를 만드는 플랫폼을 추구하는 국내 최초 한옥 전문 매거진 『월간한옥』이 치유건축 ·친환경건축 등, 21세기 한옥의 다양한 가능성 담아오는 2월 9일 2017한옥박람회에서 창간호를 공개한다.

『월간한옥』은 건강한 한옥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장인, 건축, 공간, 전통, 아트, 가구, 공예, 라이프스타일 등 우리 삶에 있어 한옥을 기반으로 정체성을 형성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를 소개해 전통의 가치와 트렌드를 선도할 것으로 보인다.

한옥 전문 언론의 출범은 한옥신축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사람들은 물론 관련업계 종사자들과 전통예술에 관심 있는 대중들에게 더할나위 없이 반가운 소식. 특히 대목수 등 장인들의 노동환경과 처우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지면이 전무했던 만큼 다양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창구로서 역할이 기대된다.

창간호는 문화재보수기술자에게 듣는 한옥건축 기술부터 전통 방식을 이어나가는 젊은 기와장인 인터뷰, 문화재 복원 현장취재 및 독일건축사의 한옥이야기 등 한옥의 정수를 다룬 깊이 있는 컨텐츠들로 채워진다.

『월간한옥』은 창간호를 시작으로 차기 발행부터는 오프라인 서점과, 온라인 서점으로 유통범위를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박경철 편집국장은 “외국인에게 경복궁을 소개하는 것, 우리가 또 다시 익선동과 북촌 한옥으로 발걸음을 돌리는 것 모두 여전히 한옥이 우리에게 매력적이고 유의미한 공간이기 때문”이라며 “전통건축의 발전을 위한 환경조성을 위해 힘쓸 것”이라고 잡지 창간의 포부를 밝혔다.

월간한옥 창간호를 후원하는 크라우드 펀딩은 2월 5일까지 텀블벅을 통해 진행되며 금액별 다양한 리워드가 마련돼 있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