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선제적 투자·지원으로 4차 산업혁명 대비해야
상태바
[기자수첩] 선제적 투자·지원으로 4차 산업혁명 대비해야
  • 최수진 기자
  • 승인 2017.01.02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최수진 기자] 재계가 2017년 정유년 새해가 밝음에 따라 새로운 경영 방침을 잇달아 선포하며, 국내외로 치열한 경영 환경에 정면 돌파 할 것을 예고하고 있다.

올해도 재계를 둘러싼 경영 환경은 녹록지 않다. 올해 우리나라에서는 대선이 치러지는 만큼 대선 후보들의 경제 정책에도 재계는 이목을 집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경총 등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제계는 대선 후보들의 노동자 위주의 경제 정책으로 인해 노사 협상이 난항을 빚을 것을 우려하고 있다.

지난해 말 대한민국을 뒤흔든 국정농단 스캔들의 여파는 올해도 지속되고 있다. 국정농단 스캔들과 관련된 기업 및 인사들은 압수수색, 조사 등으로 경영에 차질이 생길 것을 걱정하고 있는 것.

글로벌 시장의 변화도 경영 활동에 어려움을 더하고 있다.

지난해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된 트럼프의 임기가 시작되면서 보호 무역주의도 본격적으로 강화될 것으로 경제계는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동차, 철강 등 북미 시장에 진출한 업종의 경쟁심화도 전망된다.

중국의 추격도 매섭다. 정부의 막대한 지원 아래 철강, 반도체 등의 산업분야에서 기술·생산 경쟁이 한 층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불안정한 상황에서 재계가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고, 격차를 벌리기 위해서는 선제적 투자가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

4차 산업혁명이 도래했다고 한다. 인공지능(AI), 자율주행, 사물인터넷(IoT) 등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적인 기술들이다. 높은 수준의 기술이 뒷받침 돼야 하는 만큼 대규모 투자와 연구가 지속돼야 한다.

이미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고부가가치 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설비를 위한 통큰 투자도 서슴지 않고 있다. 삼성전자가 자율주행 자동차 전장시장의 확대에 따라 하만을 인수했으며, SK하이닉스는 낸드플래시 수요에 대비해 청주에 반도체 공장을 건설한다고 발표했다.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시장 경제는 격변하고 기업들도 시행착오를 겪으며 위기에 내몰릴 수 있다. 그러나 성장이 둔화되고 정체된 사업에서 한 발 앞선 투자를 통해 오히려 기회를 마련할 수도 있다.

기업의 선제적 투자와 함께 정부의 적절한 지원도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 정부에 따르면 2030년이 되면 4차 산업혁명으로 국내에서 460조원의 파급 효과가 기대된다. 정부부처도 새해에는 4차 산업혁명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정부는 4차 산업혁명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만 할 것이 아니라 산업 생태를 거시적으로 보고 산업간 융합을 저해하는 규제는 폐지하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형성하는 등 구체적인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