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신뢰 잃은 포털, ‘검색어 순위 산정법’ 공개해야
상태바
[기자수첩] 신뢰 잃은 포털, ‘검색어 순위 산정법’ 공개해야
  • 김보배 기자
  • 승인 2016.12.27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김보배 기자.

[매일일보] 국내 양대 포털 네이버와 다음이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이하 ‘실검’)를 조작해온 정황이 드러났다.

그동안 포털의 실검 개입에 대한 의혹은 꾸준히 제기돼 왔는데, 포털 측은 그때마다 “검색어 조정은 없다”고 일축하곤 했다. 하지만 포털의 이러한 주장을 뒤집는 증거가 나오면서 여론 검열에 대한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최근 관련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사이트는 정부가 요청할 경우 실검 순위에서 특정 키워드를 삭제·제외할 수 있는 지침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 검증위원회는 지난 19일 ‘네이버 노출제외 검색어에 대한 검증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네이버는 자체 판단, 이용자 신고 등을 이유로 하루에 수천 건에 이르는 자동완성·연관 검색어를 삭제하고, 대학이나 기업 등의 요청으로 특정 키워드를 제외하고 있다.

네이버가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5개월간 ‘실검’을 자체적으로 삭제한 건수는 총 1408건. 같은 기간 ‘연관 검색어’와 ‘자동완성 검색어’는 각각 3만9602건, 7만9715건 삭제했다.

특히 ‘법령이나 행정·사법기관의 요청이 있는 경우’ 특정 키워드를 실검 순위에서 제외할 수 있다는 지침을 마련, 청와대·국가정보원·검찰·경찰·법원 등 정부 당국의 요구에 얼마든지 실검에 개입할 여지를 뒀다.

이에 대해 네이버는 “법령에 따라 행정기관이 적법한 절차에 따라 삭제 결정을 하거나, 법원 판결문에 따라 삭제가 필요한 경우를 위한 규정”이라며 “이는 다른 포털업체 다음에도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규정을 뒀다는 것만으로도 ‘정부 눈치보기’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포털을 통한 뉴스 소비가 일상화하고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 공론의 장으로 자리 잡은 디지털 민주주의 시대에서 포털의 투명성은 필수 요소다.

검색어 순위 조작은 객관성을 훼손한 여론 조작과도 같다. 흠칫 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어떻게 산정하는지, 그 방식을 공개하는 데서부터 출발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