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대 총학생회 당선자 ‘성추행’ 유포 의혹으로 당선 무효
상태바
동아대 총학생회 당선자 ‘성추행’ 유포 의혹으로 당선 무효
  • 임진영 기자
  • 승인 2016.12.26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자 대자보로 성추행 사실 주장
당선자, 배후조작설 제기 '억울'
부산 동아대 전경. 사진=동아대학교 제공

[매일일보 임진영 기자] 부산 동아대학교에서 지난달 말 선출된 내년도 총학생회장, 부회장 당선인들이 선거 과정에서 경쟁 선본 후보의 성 추문을 유포했다는 의혹을 받아 당선 무효처리됐다.

당선인들은 “성 추문을 유포하지 않았을뿐더러, 성추행과 관련한 진실이 밝혀지기보다 배후 조작설이 더 논란이 되는 것이 안타깝다”고 주장헤 논란이 예상된다.

26일 동아대 등에 따르면 이 대학 단과대 학생대표 15인으로 구성된 학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는 지난달 24일 선출된 총학생회장 당선인 A씨와 부회장 당선인 B씨에 대해 당선 무효 결정을 내리고 이를 발표했다.

사건의 발단은 이 대학의 내년도 총학생회장 선거 기간 중 한 여학생이 A씨와 B씨가 속해 있는 경쟁 선본 소속 후보자에게 성추행을 당했다며 대자보를 붙이며 시작됐다.

결국 대자보로 인해 성추행 가해 의혹을 받고 있는 선본 후보와 경쟁 관계에 있는 A씨가 총학생회장으로 당선됐다. 이에 대자보를 작성한 여학생의 배후에 당선자 A씨 등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특히 당선자 A씨 측 선거운동원이 대자보 사진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유포한 정황이 나오자 선관위가 확인에 나섰다.

동아대 관계자는 “선관위가 확인에 나선 결과 대자보 사진이 총학 후보 선본 소속 구성원들이 속한 단체대화방에서 퍼진 것이 확인됐다”며 “대자보 내용으로 인해 공정선거의 의미가 훼손됐다고 판단해 선관위 측에서 당선 무효 처리를 내린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당선인인 A씨 등은 선본 소속 운동원이 개인적으로 성추행 관련 대자보를 친구와 공유했다는 정황만으로 선본에서 조직적으로 성 추문을 유포한 것처럼 취급받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학교 측은 별도의 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해당 의혹에 대해 조사에 착수했지만 강제적인 수사권이 없어 대응에 어려움을 표하고 있다.

동아대 관계자는 “대자보를 작성한 피해자가 경찰에 정식으로 고발 등을 통해 수사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학내에서 대자보를 통한 사과 정도만을 받고 싶어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대자보에서 성추행 가해자로 주장하고 있는 가해자 역시 무고함을 주장하고 있어 수사권이 없는 학교 조사위원회로서도 진실을 가리기가 어려운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가해자와 피해자의 부모 양측 모두 이번 사건의 확대를 원하지 않는 분위기인데다가 양측의 주장이 정반대로 엇갈리는 만큼 학교에서도 신중하게 사태의 추이를 지켜보는 중이다”며 “만약 피해자가 정식으로 경찰에 수사를 의뢰해 해당 사건에 대해 진실이 가려지면 학칙에 따라 징계 조치를 내릴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