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상 높아진 대한상의, 전경련 역할 대신할까
상태바
위상 높아진 대한상의, 전경련 역할 대신할까
  • 이한듬 기자
  • 승인 2016.12.26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체 위기 전경련 대신 재계 대표 소통창구 역할 주목

[매일일보 이한듬 기자] 55년 역사의 전국경제인연합회가 해체 위기에 내몰리면서 대한상공회의소의 역할에 재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전경련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연루돼 전방위적인 해체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전경련은 청와대의 지시를 받고 기업으로부터 미르와 K스포츠재단 설립 자금을 강제 모금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어내기 위해 전경련을 해체를 해야한다는 여론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상황이다.

해체가 아닌 해체에 준하는 대대적인 쇄신 등의 대안책도 논의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어찌됐든 그 규모와 위상이 기존의 전경련과는 거리가 멀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전경련을 대신할 재계의 소통창구 역할을 할 단체로 대한상의가 주목을 받고 있다. 재계를 대표하는 경제단체로는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등이 있지만, 경총은 노사관계를 담당하고 무역협회는 수출입 분야, 중기중앙회는 중소기업 분야를 대변한다.

반면 대한상의는 전경련과 어깨를 나란히하며 재계 전반을 대변하는 단체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대기업들을 회원으로 두고 대기업들의 이익을 대변해온 전경련과는 달리 대한상의는 중소상공업체들까지 회원사로 두면서 다양한 분야의 목소리를 대변해왔다.

이 같은 대한상의의 위상은 박용만 회장 체제에 접어들면서 본격적으로 강화됐다. 박 회장은 취임 초부터 격식없는 소통을 강조하며 회원사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왔고, 정부에 재계의 입장을 전달할때도 반기업정서 확산을 염두에두며 자성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실제로 박 회장은 지난해 광복절 특사 당시 기업들에 부정적인 여론을 살피며 “우리 기업들이 지난 70년의 압축 성장 과정에서 높아진 경제적 지위만큼 사회적 신뢰를 얻으려는 노력이 부족했음을 반성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대한상의는 전경련과 번갈아가며 박근혜 대통령이 해외순방에서 현지 비즈니스포럼을 주최하거나, 정재계 간담회를 주관하는 등 재계 대표단체로서의 역할도 제대로 수행해왔다.

무엇보다 대한상의는 특별법인 상공회의소법에 의해 정부와 국회로부터 감시와 견제를 받는 등 높은 수준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있다. 따라서 전경련의 역할을 대신할 단체로 가장 적절하다는 게 업계의 판단이다.

그러나 회원사의 90% 이상이 중소기업이라는 점이 걸림돌이라는 지적도 있다. 대기업의 입장만을 대변하기에는 회원사간 이해관계에 상충되는 상황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것.

재계 관계자는 “대기업 대변 단체인 전경련의 모든 역할을 대한상의가 고스란히 대행하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일단은 전경련이 2월초까지 내놓을 쇄신안의 규모와 성격 등을 파악하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