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진사퇴는 없다…朴 대통령 “헌재까지 간다”
상태바
자진사퇴는 없다…朴 대통령 “헌재까지 간다”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6.12.06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즉각 퇴진’ 민심 묵살… “국민 위해 차분하고 담담하게 탄핵 받는다”
박근혜 대통령은 6일 "탄핵소추 절차를 밟아 가결되더라도 헌법재판소 과정을 보면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차분하고 담담하게 갈 각오가 돼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6일 “탄핵소추 절차를 밟아 가결되더라도 헌법재판소 과정을 보면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차분하고 담담하게 갈 각오가 돼 있다”고 밝혔다. 국민들이 요구하는 ‘자진사퇴’는 없고 결국 탄핵까지 가겠다는 얘기다. 헌법재판소 과정까지 끝까지 보겠다는 의지까지 피력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로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를 불러 면담한 자리에서 “탄핵이 가결되면 받아들여서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정진석 원내대표가 의원총회에서 밝혔다.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대규모 촛불집회를 수습하기 위해 취했던 일들을 열거했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영수회담을 수용하고 야당과 대화를 하려고 했는데 대화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추미애 민주당 대표와의 양자회담 제안도 수용했는데 이도 무산됐다”고 했다.

이어 “국회를 방문해서 국회의장을 만나서 국회 추천총리를 제안했지만 이에 대해서도 야당은 거부했다”고 말했다. 본인은 노력했지만 모두 야당의 거부로 무산됐다는 얘기다.

또한 “이도 저도 안돼서 국정을 풀어볼 마음이 간절해 그 이후에 담화 형식으로 발표를 했다”며 “그 담화에서 국회에서 결정해주는 대로 따를 것이고 국회의 결정대로 평화롭게 법과 절차에 따라서 정권을 이양하고 물러나겠다고 발표했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던 중 당에서 ‘4월퇴진·6월대선’을 당론으로 정했다는 소식을 듣고 나라를 위해 정국을 안정적으로 풀어가야 한다는 생각에서 그때부터 그대로 받아들여야겠다는 생각을 쭉 해왔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당에서 이런 입장을 생각해서 협조해주시길 바란다”는 말도 빼놓지 않았다.

끝으로 “이번 사태와 관련해 초래된 국정 혼란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국민 여러분과 의원님들께 두루두루 죄송스럽고 미안한 마음뿐이다”고 밝혔다. 하지만 ‘즉각 퇴진’에 있는 국민들의 요구에는 일절 언급이 없었다.

이에 정 원내대표는 “9일 탄핵절차는 헌법에 정한 절차대로 따를 수밖에 없다”며 “원내대표로서 독립적인 헌법기관인 의원들 개개인의 양심과 자유 의사에 따라서 표결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박 대통령은 고개를 끄덕이며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