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기재부 1차관 한미FTA 양국 이익 증대 도움
상태바
최상목 기재부 1차관 한미FTA 양국 이익 증대 도움
  • 전근홍 기자
  • 승인 2016.11.15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미국 신정부 정책전망 세미나에서 최상목 기획재정부 제1차관(오른쪽 네번째), 현정택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왼쪽 네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전근홍 기자]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이 15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은 상호에 이익이 되는 협력의 대표사례”라며 “양국의 교역과 투자를 증진시켰고 미국 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했다”고 밝혔다.

최 차관은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과 한미경제연구소(KEI)가 공동 주최한 ‘미국 신정부 정책전망 세미나’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선거 기간 한미 FTA 재협상을 시사하는 발언을 한 것을 염두하고 한미 FTA가 양국의 공동 이익에 보탬이 된다는 뜻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최 차관은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불안감이 남아있지만, 앞으로도 한미 경제협력이 강화될 것”이라며 “이는 양국이 견고한 한미 동맹, 깊은 한미 경제협력 관계라는 두 가지 강력한 협력의 기틀을 구축해 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미 경제협력과 관련해 최 차관은 “헤리티지재단에 따르면 미국에 투자한 상위 12개 한국 기업이 지난해 3만50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했다”면서 “이는 FTA 발효 첫해인 2012년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한 수치”라고 설명했다.

실제 삼성전자가 미국 전역에서 1만5000명을, 현대차와 기아차가 각각 앨라배마와 조지아 공장에서 3500명과 3100명을 고용 중이다.

최 차관은 “한미 FTA는 앞으로도 일자리 창출과 소비자의 선택권 확대를 통해 양국 성장과 소비자 후생 확대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미국 신정부는 기업친화적 환경 조성과 미래산업 육성에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는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경기를 부양시키는 효과가 있고 이 과정에서 한국과 미국의 협력 기회도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최 차관은 “한국 정부는 기업들이 협력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며 “양국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도전과제들이 남아있지만, 그동안 쌓아올린 굳건한 협력을 토대로 충분히 풀어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