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게이트’, 두산그룹으로도 번지나
상태바
‘최순실 게이트’, 두산그룹으로도 번지나
  • 이한듬·최수진 기자
  • 승인 2016.11.10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I특별기획 ① 두산그룹 위기진단]

[매일일보 이한듬·최수진 기자] 4세 경영체제 접어든 두산그룹이 대내외 악재로 신음하고 있다. 글로벌 경제위기로 주요 계열사의 경영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 신성장동력으로 삼은 면세점 사업이 저조하기만 하다. 이런 가운데 최근 정국을 뒤흔들고 있는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한 검찰의 수사가 기업들로 확대되면서 두산에게도 그 후폭풍이 드리울 전망이다. 이에 <매일일보>는 두산그룹이 처한 위기를 4회에 걸쳐 짚어본다. <편집자주>

싣는 순서

①‘최순실 게이트’, 두산그룹으로도 번지나
②면세점 사업 ‘시들’…길 잃은 성장동력
③동반성장 외쳤지만…갑질로 무색해져
④기대 못 미친 두산밥캣 상장… 아쉬운 박정원 체제

검찰, 미르·K스포츠 재단 기금 출연기업 전수조사 방침

두산그룹 11억 지원…면세점 사업자 선정 대가성 의혹

정국을 뒤흔들고 있는 ‘최순실 게이트’의 불똥이 두산그룹으로도 튈 전망이다. 검찰이 이번 국정농단 사태의 시발점이 된 ‘미르·K스포츠 재단’에 기금을 출연한 53개 기업을 상대로 전단팀을 구성, 전수조사를 실시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두산은 지주사와 계열사를 통해 이들 재단에 총 11억원의 기금을 출연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최씨가 설립·운영을 주도하며 사유화했다는 의혹을 받는 미르·K스포츠 재단에 출연금을 낸 기업을 모두 조사해 배경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소환 대상에 신중을 기하겠지만, 필요하면 기업 총수도 예외 없이 부른다는 방침이다.
미르·K스포츠 재단은 전국경제인연합회가 53개 대기업으로부터 총 774억원의 출연금을 기부받아 설립된 곳이다.

당초 ‘자발적 모금’이라는 입장을 고수하던 이승철 전경련 상근부회장이, 지난 달 검찰 조사에서 모금 과정에 청와대의 압박이 있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여기에 더해 일부 기업들이 기금 출연을 대가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까지 불거지며 사태가 확산되는 모양새다.

두산은 지주사인 두산이 7억원, 두산중공업이 4억원 등 총 11억원을 두 재단에 출연했다.

이 가운데 두산중공업의 경우 지난해 4500억원의 적자를 낸 상황에서도 기부금을 냈다. 최악의 실적부진에 시달리며 허리띠를 졸라매는 와중에도 기금을 출연한 것이다.

더욱이 두산중공업은 지난해 74개 건설업체들이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제재 조처를 감면받은 뒤 자정결의의 일환으로 설립한 ‘건설산업사회공헌재단’에는 할당 금액 100억원 중 한 푼도 납부하지 않았다.

최대 수십억 이상을 기부한 다른 기업에 비해서는 기부금 규모가 작지만, 경영상황이 녹록치 않아 사회기금 출연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유독 두 재단에만 기부를 강행 한 배경에 압력을 비롯한 다른 배경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특히 두산의 재단 기금 출연이 면세점 사업자 선정과 연관성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온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0월 국세청 국감에서 “면세점 사업자 선정은 기금 대가성”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두산그룹 관계자는 “현재 제기된 의혹은 어디까지나 추정일 뿐”이라며 “조사가 시작되지도 않은 상황인데 이에 대해 회사가 뭐라고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