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객 허영만 작가, 원더풀 K-FISH 웹툰제작에 참여
상태바
식객 허영만 작가, 원더풀 K-FISH 웹툰제작에 참여
  • 정재우 기자
  • 승인 2016.11.10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정재우 기자]

한국음식 만화 연재물 식객으로 널리 알려진 허영만 작가가 안동간고등어를 소재로 웹툰을 그린다.

한 시골 할머니의 간고등어 좌판을 배경으로 하여 애틋한 창작 스토리텔링으로 엮어지는 허영만 작가의 안동간고등어 웹툰은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고 경상북도와 안동시 후원으로 만들어 진다.

(안동간고등어 공장을 방문해 사전취재중인 허영만작가)

8일 김준한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장과 권두현 사)경북미래문화재단 이사, 그리고 김재문 주)안동간고등어 대표 등과 만난 허영만 작가는 새천년과 함께 시작된 안동간고등어와 함께 안동 신시장 어물전 사람들, 그리고 안동간고등어 간잽이들의 애틋한 삶에 대한 이야기는 요즘 디지털 신세대들의 가슴을 적셔 줄 만한 웹툰 소재로서 가치가 대단히 높다고 평가하고 오는 12월부터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 동안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은 새천년 들어서자 마자 전국에 폭발적인 인기를 끈 안동간고등어에 대해 재래시장 자생적으로 탄생한 ‘뉴밀레니엄 향토 크레이티브(창조적) 문화콘텐츠’로 평가하고 ‘ K-fish’라는 이름으로 웹툰을 제작, 본격적인 안동지역 문화 상품화를 준비해 왔다.

앞으로 이 웹툰이 완성되면 울릉도 오징어와 포항 참가자미, 울진 홍게, 죽변 성게알 등 경북 동해안 지역 다양한 생선들부터 시작해 FTA시대 수입생선 저가 공세에 대응, 경쟁력을 보다 더 높여 국내 생선시장 지키기를 위한 ‘우리생선 공동유통 사업’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사업추진 방식은 먼저 K-fish 웹툰 배급사업에 참여하는 국내산 생선 가공업체를 대상으로 1999년 창업돼 유명백화점과 대형마트, 홈쇼핑과 쇼핑몰 등 전국 600여개의 매장에 납품중인 안동간고등어의 견고한 유통망을 공동 활용하고 수출길로 공동 개척하는 방식이다.

허영만 작가는 인기 만화로서 영화화 되기도 한 식객을 비롯해, 각시탈, 타짜, 비트, 날아라 슈퍼보드 등 흥행성과 작품성을 고루 갖춰 여러 연령층의 독자층에게 사랑받는 한국을 대표하는 웹툰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미세먼지로 고통받은 안동간고등어 업계의 소식을 접한 것이 계기가 되어 FTA 시대 한국의 수산업의 어려운 실태와 안동간고등어의 무한 가능성을 보고 사업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안동을 찾은 허영만 작가는 안동간고등어가 탄생한 안동신시장과 안동간고등어 업체, 그리고 다양한 계층의 시장 사람들을 만나 웹툰 제작을 위한 현지답사에 들어갔다.

김재문 ㈜안동간고등어 대표는 “허영만 작가가 그린 원더풀 K-fish 웹툰이 완성돼 유통될 경우 안동간고등어 업계는 또다시 전성기를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잔뜩 기대하면서 “생선수출 강소기업의 안동간고등어가 기반으로 하여 우리나라가 생선수출국으로 변모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