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이전기관 종전부동산 일반매각 본격 추진
상태바
지방이전기관 종전부동산 일반매각 본격 추진
  • 허영주 기자
  • 승인 2010.07.21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비즈]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지난 6월 30일 종전부동산 매각 로드쇼를 개최한 데 이어 ‘10년 일반매각 대상 15개 부지에 대해 “온비드” 등에 매각공고를 게재하는 등 지방이전 공공 기관의 종전부동산 일반매각을 본격 추진한다.

15개 부지중우정사업정보센터 등 5곳은 현재 입찰공고중이며, 나머지 10곳도 7월말부터 순차적으로 공고하는 등 매각절차가 진행된다.

이 중 안양에 소재하고 있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등 3개부지*는 개별매각 방식에서 3개 부지를 모아 일괄매각 방식으로 전환하여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식물검역원, 국립종자원

일반매각 종전부동산은 감정평가업자 2명이 감정평가한 금액을 산술평균하여 가격이 결정되며,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온비드’를 통해 공개입찰방식으로 진행된다. 유찰시는 ‘온비드’에 재공고하나, 가격은 당초 감정평가금액이 기준이 된다. 계약금액은 낙찰금액의 10% 이상으로 하고, 낙찰금액은 ‘12년말까지 분납이 가능하다. 소유권은 잔금납부후 이전된다.

일반매각할 물건에 대한 세부 투자정보는 국토해양부 공공기관지방이전추진단에 설치된‘데이터룸’*을 이용하면 매입에 필요한 기초 조사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투자물건 조사 보고서는 혁신도시 홈페이지(www.innocity.mltm.go.kr)에도 게재되어 있다.

* 종전부동산 투자자에게 매각대상 물건의 세부정보(투자물건 조사보고서, 감정평가서, 등기부등본, 토지이용계획확인서,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건축물도면 등)를 한데 모아 관리하는 곳으로 국토해양부 종전부동산과(031-476-8979, 8980)에 설치되어 있다. 종전부동산 매입희망자는 관련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국토해양부는 투자자에게 종전부동산의 잠재가치를 알리고, 각종 매입정보와 매입 편의제공을 위해 투자자와 머리를 맞대고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