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이사회 중심체제 구축하나
상태바
두산, 이사회 중심체제 구축하나
  • 권민경
  • 승인 2006.09.29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 CEO 제임스 비모스키 부회장 선임

▲ <제임스 비모스키>
[매일일보닷컴= 권민경 기자] ㈜두산은 25일, 이사회를 열고 CEO 부회장에 말레이지아 서던뱅크(Southern Bank Berhad) 수석부행장인 제임스 비모스키(James B. Bemowski)씨를 선임했다고 밝혔다.


제임스 비모스키 부회장은 앞으로 ㈜두산의 사업전략 및 경영시스템을 총괄 관리하면서 CEO로서 ㈜두산을 대표하게 된다.

이에 따라 ㈜두산은 올해 초 ‘사회적 약속’으로 공표한 바 있는‘외국인CEO 영입’을 실천함은 물론 제임스 비모스키 부회장 체제를 통해서 글로벌 스탠더드를 확립하고 글로벌 경쟁력 제고에 주력하는 등 향후 글로벌 경영에 한층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제임스 비모스키 부회장은 하버드 MBA를 졸업하고 1980년부터 2004년까지 맥킨지에서 경영 컨설턴트로 활동했으며, 2004년부터는 말레이시아 최대 은행 중 하나인 서던뱅크의 수석부행장과 계열사의 이사회 의장을 역임한 바 있는 글로벌 전문 경영인이다.

특히 제임스 비모스키 부회장은 1992년부터 6년간 맥킨지 한국 대표로 근무한 경험이 있으며, 최근 14년간 줄곧 아시아 국가에서 근무한 바 있어서 한국 기업 및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탁월할 뿐만 아니라, 두산의 사업에 대한 이해도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제임스 비모스키 부회장은 24년의 컨설팅 경력을 통해서 다양한 산업분야의 기업경영 전반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으며, 서던뱅크에서는 전문 경영인으로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 성공적으로 업적을 달성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두산 관계자는“지난해 말부터 비상경영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외국인CEO 영입을 추진해 왔으며 최종적으로 5명의 후보들이 경합을 벌인 끝에 제임스 비모스키 부회장을 선임하게 되었다”면서, “㈜두산의 이사회 내에 사외이사가 포함된 대표이사추천위원회를 설치하여 최종 후보를 선정한 후, 이사회를 개최해 확정하는 절차를 거쳤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관계자는 “글로벌 스탠더드 부합, 글로벌 경영 추진 및 글로벌 네트워크 활용, ㈜두산 사업의 이해도 부문에서 제임스 비모스키 부회장이 매우 높은 점수를 얻었다”고 밝혔다. 제임스 비모스키 부회장은 11월에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할 계획이다.

◇ ㈜두산, 이사회 의장과 CEO를 분리하는 획기적‘이사회 중심 경영’체제 구축

㈜두산 이사회는 금번 제임스 비모스키 부회장 영입과 함께 이사회 의장과 CEO를 분리하는 가장 선진적인 이사회 중심 경영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에 따라 25일 열린 이사회에서 비상경영위원장인 유병택 부회장이 이사회 의장에 유임됐다.
유병택 부회장겸 이사회 의장과 제임스 비모스키 부회장겸 CEO는 상호 보완 및 협력체제를 통해서 ㈜두산 경영의 획기적 변화와 개혁을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두산의 이사회 의장과 CEO 분리 체제는 일부 공기업을 제외하면 국내 10대 그룹에서는 최초의 시도이며, 앞으로 ㈜두산의 이사회 시스템은 한국 대기업의 새로운 이사회 모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제임스 비모스키 부회장은 비상경영위원회에도 참여해 향후 ㈜두산의 글로벌 스탠더드 확립 및 글로벌 경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young@sisaseou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