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게이트’ 정국 강타…與野, 靑 때리기
상태바
‘최순실 게이트’ 정국 강타…與野, 靑 때리기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6.10.26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 지도부 “靑 인적쇄신 요구”…非朴은 ‘탈당’ 요구
野 “인적쇄신 기본…특검·국조 도입”…내부선 ‘탄핵’ 기류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최순실 의혹'에 관해 대국민 사과를 하기 위해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박근혜 대통령이 ‘비선실세’ 의혹의 핵심인 최순실 씨의 연설문 개입 사실을 시인하며 대국민사과를 했지만 청와대 인선에도 개입했다는 추가 의혹이 불거지면서 여야는 26일 청와대를 집중타격했다.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은 이날 당 차원의 긴급 최고위원 간담회를 소집하고 대책마련에 고심했다. 박 대통령의 콘크리트 지지율마저 무너진 마당에 더 이상의 민심이반은 위험하다는 분위기가 작용한 것이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열린 간담회에서 “대통령의 사과만으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며 “청와대 수석 참모진과 내각의 대폭적인 인적쇄신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인적쇄신에 있어서는 어떤 것에도 연연해서는 안되고 과감하고, 지체없이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당내 비주류 의원들을 중심으로 박 대통령의 탈당과 특검을 요구하며 현 정권과 분명히 선을 그으려는 흐름도 나타나고 있다.

비박계 나경원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를 통해 “대통령 탈당이 결국 정치에 관여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라면서 “결국은 그 수순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용태 의원도 이날 “특검을 시작하게 되면 엄격하게 수사를 해야 하는데 대통령이 집권당의 당적을 유지하면 아무래도 부담이 될 것”이라면서 “그런 차원에서 (탈당이) 대통령의 최소한의 도리”라고 주장했다.

야당에서는 이번 사건을 ‘국기문란’을 넘어 ‘국기파괴’라고 명명, 청와대 참모진과 내각 총사퇴는 물론이고 특별검사와 국정조사 등을 거론하며 청와대를 맹폭격했다. 특히 이전까지는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관측에 자제하는 모습이었지만 이날에는 당 내부에서는 ‘탄핵’, ‘하야’ 주장도 있다며 압박수위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특검 도입을 당론으로 결정했다. 이재정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총 후 브리핑을 통해 “사실상 지금 검찰에 (수사를) 기대할 수 없다는 점에 대해서는 의원들이 전부 공감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의총의 내부 부위기를 묻는 질문에는 “의원들이 여론을 전달하는 과정에 ‘탄핵’과 ‘하야’ 등 자신의 의견을 섞어서 말한 분들이 있다”며 “저희가 언급하지 않은 단어에 대해선 조심스럽지만 변화하는 상황에 대해 기민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여지를 뒀다.

국민의당은 특검과 국정조사에 앞서 박 대통령이 새누리당을 탈당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어제 인터넷 검색어 1위는 ‘탄핵’이었으며 모 일간지는 공교롭게도 오늘의 한자로 ‘하야’를 소개했다. 이것이 지금 국민의 솔직한 여론”이라고 말했다.

정의당은 이론적으로 가능하다며 박 대통령의 탄핵을 암시하고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전날 “이론적으로 탄핵도 가능한 사안”이라며 밝힌 가운데 노회찬 원내대표도 “지금 박 대통령은 미국 닉슨 전 대통령이 어떻게 탄핵에 직면에서 하야해야 했는지를 면밀히 복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