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기업들도 ‘해외국민 보호’ 앞장선다
상태바
민간기업들도 ‘해외국민 보호’ 앞장선다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6.10.25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사분야 민관협력 모범사례 소개”…외교부와 협력

[매일일보 김현정 기자] 인천 송도에서 25일 개막한 제3차 세계영사고위급회의에서 예년과 달리 국내외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우리나라 기업들 가운데는 SK텔레콤과 KT, 아시아나항공, 대우건설 등이 참여했다.

영사 분야는 해외에 거주하거나 여행 중인 자국민을 보호하는 업무를 담당하므로 언뜻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과 거리가 멀어 보인다.

외교부 관계자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며 “세계화와 이동수단 발달로 여행객 숫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각종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들과의 협조가 자국민 보호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한국관광공사 등의 통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해외여행을 다녀온 우리 국민은 1063만여명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무려 16.2% 늘었다. 정부 당국의 노력만으로는 대응하기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가령 해외여행 중 자주 받는 안전여행정보 문자서비스의 경우 기업의 밀접한 협조가 필요하다.

SKT 관계자는 “여행객이나 거주 국민에게 평시와 긴급상황 발생시 각기 다른 형태의 문자서비스(SMS)를 제공하고 있다”며 “현지에서 우리 국민의 영사콜센터 연결 회선도 무상 제공하고 있다”고 협력 상황을 소개했다.

SKT에 따르면 올해 3분기에만 관련 문자 발생 건수가 1600만여건에 달했다.

SKT 관계자는 “문자서비스의 경우 과거에 동일 문자가 전체적으로 전송되던 것에서 점차 국가나 현지 상황에 따라 형식이 세분화하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재난이나 사고 발생 등 응급상황이 생기면 현지에서 국민을 긴급 이송하는 일은 우리 항공사의 몫이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외국의 대규모 위기상황 장기화시 우리 국민 보호를 위해 국내로 이송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며 “기본적으로 이런 절차에 해당국 협조가 필요한 만큼 우리 역할을 상세히 설명했다”고 말했다.

외교부와 금호아시아나는 지난 6월 해외에서의 지진, 테러 등 대규모 재난 발생시 신속히 전세기를 투입해 우리 국민을 안전지역으로 대피하기 위한 업무협력 약정을 체결했다.

실제로 이번 행사에서 각국 영사 서비스 관계자들이 우리 기업 측 참석자들에게 서비스 유형을 적극적으로 묻는 모습이 보였다.

외교부 관계자는 “자국민 보호에 활용될 수 있는 기술과 자원을 보유한 여러 기업들이 회의에 참여한다”며 “행사가 새로운 서비스를 소개하고 향후 각국이 이를 채택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우리가 주도적으로 시행하는 영사 분야 민관협력 모범사례를 세계에 소개함으로써 민간 역량을 외교 부문에서 발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됐다.

세계영사 고위급회의는 글로벌 영사분야 신규 의제 논의와 영사관계에 관한 빈 협약의 충실한 이행을 추진하기 위한 행사다. 올해 고위급회의는 25~27일 인천 송도에서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