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 부산시서 개최
상태바
'제4회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 부산시서 개최
  • 김동기 기자
  • 승인 2016.10.24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동기 기자] '생활자치의 물결, 국민행복의 바다로!!'의 슬로건으로 열리는 '제4회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가 오는 27~30일 4일간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4회째 개최되는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는 10월 29일 지방자치의 날을 기념하여 행정자치부와 전국의 시·도·기초자치단체, 지역발전협의회 등 지방4대협의체가 모두 참여하는 지방자치 최대 박람회 행사다.

중앙과 지방자치단체가 협업하고 시·도의 우수정책과 향토자원의 홍보와 공유, 주민들의 참여와 노력을 통해 일구어 온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행사로 지역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지방자치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공감대 확산의 계기 마련에 그 의미가 있다.

주요 행사는 △제4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시·도 우수정책 홍보관 △ 향토자원/마을기업 판매·전시관 △주민자치센터 우수사례전시관 △지방자치 다양한 분야의 성공사례 발표 및 시상식 △우리마을 사진전 △팔도음식 맛자랑대회와 먹거리장터 △각종 공연 및 체험행사 등 전국의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4일 동안 진행된다.

기념식을 제외하고 박람회 기간 개최되는 모든 행사에는 시민들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시·도정책 홍보관이나 향토기업 전시관에서는 참여이벤트가 시도별로 준비돼 있다. 특히, 부대행사로 서경덕 교수 초청「지방자치역사 강의토크쇼」, OX퀴즈대회, 버스킹 밴드공연, 전통놀이 체험 등의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준비돼 있다.

또한, 행사 이틀째인 10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은, 참가자들이 부산의 문화·관광을 체험할 수 있도록 산복도로 르네상스투어와 감천문화마을 도보투어 등 부산스토리투어를 준비하여 행사장인 벡스코에서 하루 4회 투어차량이 운행된다. 참관객 모두에게 무료로 제공될 예정이다.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는 전국의 지방자치 정책들과 각시도의 먹거리, 향토자원 등을 한자리에서 보고 즐기면서 전국 팔도의 역사, 문화, 생활 등을 직접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는 주민참여 축제의 장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지방자치박람회를 통해서 '부산스토리투어' 등을 통해 부산의 다양한 멋과 발전상을 전국에 소개하고, 나아가 일반 시민들이 지방자치를 좀더 이해하고 공감하여 앞으로 대한민국의 지방자치가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