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불출석한 운영위 국감…여야 공방
상태바
우병우 불출석한 운영위 국감…여야 공방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6.10.21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동행명령장 발부할 것” 與 “원칙 따를 것”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오른쪽)와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의 대통령 비서실, 대통령 경호실, 국가안보실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하며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 증인으로서 불출석한 가운데 21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를 둘러싸고 여야는 공방을 펼쳤다.

야당에서는 우 수석이 불출석할 경우 동행명령장을 발부해서라도 증인 참석을 시키겠다고 주장했고 여당은 이에 맞서 원칙을 고수하겠다는 원칙론으로 일관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게이트 진상규명 최고위원회의'에서 “우 수석이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하지 않으면 동행명령장을 발부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우 원내대표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 출석하지 않으면 5년 이하 징역형에 처하는 법 위반”이라며 “사법기관을 감독하는 민정수석이 징역형에 처할 수밖에 없는 현행법을 지킬지 지켜보겠다”고 강조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오늘 국회 운영위원회에 어떠한 경우에도 우 수석이 불출석사유서를 취소하고 제발로 나와주길 바란다”며 “그렇지 않으면 동행명령서를 발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정진석 운영위원장의 정치적, 인격적 여러 면을 봐서 반드시 해결해줄 것을 믿고 있다”고 압박했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 참모진은 국민의 대표기관으로서 국회에 출석해 감사 받을 의무가 있다”며 “청와대 참모들은 보다 엄정한 자세로 국감을 임해주길 바란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위원장으로서 어디까지나 국회법 절차와 상식에 입각해 오늘 국감을 진행할 것”이라며 “국정 최고기관에 대한 감사인만큼 호통치기, 망신주기, 갑질하기 등 이런 모습을 지양하고 보다 품격있는 국감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