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노후주택 무료점검..원도심 하우징닥터 실시
상태바
인천시, 노후주택 무료점검..원도심 하우징닥터 실시
  • 김양훈 기자
  • 승인 2016.10.21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노후주택 무료점검..원도심 하우징닥터

[매일일보 김양훈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부평구 삼산동 일대 저층주거지의 노후 된 주택(22세대)에 대해 분야별 전문가 8명이 참여해 주택 무료 점검 서비스인 '원도심 하우징 닥터'의 종합 주택점검 활동을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와 관련, 원도심 하우징 닥터의 DㆍOㆍCㆍTㆍEㆍR는 Diagnosis(진단), Operation(작동), Check(점검), Tutor(지도), Expedient(처방), Repair(보수)의 약자로 전문가 집단이 노후주택에 찾아가 실시하는 6가지 활동을 말한다.

원도심 하우징 닥터는 건축, 구조, 전기, 가스, 방수, 설비, 보일러, 창호 등 각 분야 전문가의 재능기부와 자원봉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현장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각종 설비가 제대로 작동되는지 조작해 보고 안전사고 위험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안전점검과 관리주체(건축주)에게 향후 유지관리 방안을 설명해 줬다.

이러한 점검 과정에서 단순한 부품 교체ㆍ수리와 경미한 손상 부위의 응급조치는 현장에서 무료로 해결해 건축주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인천시는 전문가가 하우징 닥터 활동 과정에서 체크한 내용을 분석하고 정리하여 작성된 점검 결과 통보서를 관리주체에게 서면으로 통보해 건축주 스스로 유지관리를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하우징 닥터 대상 건축물은 준공 된지 15년이상 경과된 다세대, 연립, 단독 주택이다. 신청 방법은 집수리 등 유지관리 정보를 희망하는 주택의 관리주체(건축주)가 각 구청 건축과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원도심 하우징 닥터(DㆍOㆍCㆍTㆍEㆍR)'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노후 주택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건축주 스스로 집을 고쳐서 오래 사용 할 수 있도록 유지관리를 통해 건축물 수명 연장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