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완성차업체를 움직이는 ‘정책의 힘’
상태바
[기자수첩] 완성차업체를 움직이는 ‘정책의 힘’
  • 김백선 기자
  • 승인 2016.10.20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김백선 기자.

[매일일보 김백선 기자] 지난해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이어진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으로 ‘보릿고개’를 넘긴 완성차업체. 하지만 그것도 잠시 세금인하가 쏙 들어가자 위로 치닫던 그래프 상승곡선도 곤두박질쳤다.

이처럼 시장이 위축될 때 정책으로 얼마든지 소비 심리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정책의 힘이다.

자동차회사가 정부 정책에 언제나 안테나를 세우고 있는 이유도 그만큼 시장을 움직이는 절대권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정부의 정책만 기대하는 건 아니다. 완성차업체는 판매 확대를 위해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려 노력한다. 물론 ‘시장읽기’는 기본중의 기본이다.

문제는 사람마다 읽기는 하되 이해와 해석은 제각각이라는 점이다. 예를 들어 소형SUV 증가를 바라보는 시선이 대표적이다. 어떤 이는 1인 가구 확대를 이유로 꼽고, 또 다른 사람은 라이프스타일 변화에서 원인을 찾기도 한다.

그런 다음 각 항목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뒤 맞춤형 마케팅 방안을 내놓는다. 뛰어난 분석력을 가진 수많은 지식들이 모여 만들어진 판매 방안은 이런 과정을 통해 등장한다. 그리고 아이디어를 내놓은 사람은 당연히 ‘시장이 움직일 것’을 확신한다.

그러나 ‘아뿔싸’ 새로운 마케팅 기법이 시장에 통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 분명 시뮬레이션 과정을 거쳐 확신에 차 내놓은 방안이지만 소비자에게 외면당하기 일쑤다. 누군가 괜찮은 방안을 내놓으면 곧바로 경쟁사도 비슷한 판촉을 내놓기 때문이다.

그들끼리는 치열한 전쟁이지만 소비자 입장에선 ‘그 나물에 그 밥’이란 말처럼 다 똑같아 보인다는 것이다. 그러니 눈길을 끌지 못하고 슬며시 사라진다.

그러나 정책은 다르다. 시장의 흐름을 바꿔놓을 수 있다. ‘싸움터’를 ‘행군 행렬’로 바꿀 수도 있다.

실제 지난 2009년 10년 이상 된 노후 경유차를 폐차하고 신차를 사면 세금 70%를 감면해주는 정책이 시행됐다. 그러자 당시 350만명에 달하는 해당 노후차 보유자 가운데 상당수가 신차구매에 뛰어들었다. 덕분에 2009년 내수 판매는 전년 대비 무려 20만대 증가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웠다.

이와 같은 예로 정부가 친화경차에 대해 세제 혜택을 주자 올 상반기 친환경차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60%나 급증했다. 물론 디젤 사태의 반사이익과 신차 효과 등 성장 요인도 있었다.

마케팅이 100대의 판매량을 110대로 만드는 것이라면 정책은 100를 130대로 한 번에 늘릴 수 있다. 그래서 국내 완성차는 물론 수입차도 대외협력 또는 대관업무 담당은 별도로 있을 정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